[교육사회학] 민족주의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민족주의 개념
1) 민족 과 민족주의
2) 한국의 민족주의 전개와 발전방향

2. 국사교과서에 나타나는 민족주의의 문제점

3. 세계화속에서 바라본 민족주의
1) 박노자의 ‘하얀 가면의 제국’을
바탕으로 본 세계화속 민족주의(긍정적측면)
2) 탁석산의 ‘한국의 민족주의를 말한다’를
바탕으로 본 세계화속 민족주의(민족주의 해체)
3) 김영명의 ‘세계화와 민족주의, 우리눈으로 보아야 한다’를
바탕으로 본 세계화속 민족주의(다양성을 인정하는 열린민족주의)

4. 언론 매체를 통해 바라본 민족주의
1) 대한의 딸에서 다시 골프선수로 박세리

본문내용
1. 민족주의 개념

1) 민족
1)객관적 요소에 근거: 혈연, 지연, 언어, 역사, 문화, 경제생활, 종교적 전통을 같이하는 인간 집단
2)주관적 요소에 근거: 민족 의식이나 일체감 등, 운명 공동체에 속한다는 공통된 믿음을 함께 나누는 사람들의 집단
2) 민족주의
사회적 삶의 기본 단위로서 다른 어떤 단위보다 앞서 민족을 으뜸으로 생각하는 정치이념이며,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사상

-민족주의 개념의 변천-
민족주의는 Nation의 정의에 따라서, 국민주의(자유주의 시대), 국가주의(제국주의 시대), 민족주의(반식민 시대) 등으로 나타남
(1) 16세기 유럽의 민족주의
1. 중산주의적 절대국가 등장 - 군주의 절대권, 부국 강병책 중심
2. 민족주의가 싹텄으나 국민 복지 증진을 위하는 국민 국가적 요소는 미흡
(2) 프랑스 혁명(1789년)이후의 민족주의
1. 국민 주권과 자유, 시민적 평등의 원리 확산
2. 근대적 의미의 민족주의 개념 정착 - 민주주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론]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현실에 대한 성찰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의 현실에 대한 성찰序.조(이하 우리)는 앞으로 한국의 역사교육을 맡고자 하는 예비 역사교사들이다. 더욱이 모두 3, 4학년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과정을 이수한 사범대학생이다. 그러나 과연 우리가 교단에 서서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 자질을 8할 이상 갖추었냐고 묻는다면 쉽게 예라고 하지 못할 것이다. 아니 지금 학교 교실에서 무슨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지, 현실 역사교육이 어떻게

  • [남북한교육][남북교육]남북한교육(남북교육)이념,실상,교육정책, 남북한교육(남북교육)국어교육,사회교육,도덕교육, 남북한교육(남북교육)통합방향
  • 교육(남북교육)의 이념Ⅲ.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실상Ⅳ.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교육정책Ⅴ.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국어교육Ⅵ.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사회교육Ⅶ.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도덕교육1. 남한의 교육과 도덕교육2. 북한의 교육과 도덕교육Ⅷ. 남북한교육(남북교육)의 통합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분단 이후 남북한 사회가 형성되면서 남한의 경우 미군정 하에서 교육에서 가장 역점을 둔 것은, 일제시대에 황국신민

  • [문학교육론] `운수좋은날`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일제 강점하라는 특수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지 않더라도 이 작품은 가난이라는 보편적 문제를 아주 극적이며 감동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3. 김 첨지의 심리변화 과정이 구체적인 장면을 통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찾아보기☞ 천재교육의 문학교과서에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전문이 아닌 일부분만 수록되어 있다. 그가 두 명의 손님을 인력거로 태워다주고, 오늘의 행운을 좋아하며, 아내에게 화를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어떻게 주요 쟁점을 알아낼 것인가”, 하는 방법적인 것이었다. 여러 다른 의견이 있었으나, 우리들의 협소한 지식으로는 거시적인 관점을 다루는 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한 가지의 합의점에 도달하게 되었으며, 따라서 주요 쟁점을 논의하기에 앞서 부득불 기초 작업을 시도하게 된 것이다. 본 기초 연구에서 다루게 될 주요 연구 문제는 “사회과교과교육 연구 관련자들의 연구 동향은 무엇인가?”이다. 사실 우리들의 토론은 ‘쟁점’의 정

  • 한국사회문제4D) 서로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시오0K
  • 것으로 나타난다. 언어문제는 단순히 의사소통 장애로 끝나지는 않는다. 여기에서 파생되는 학교생활 부적응, 가족이나 이웃 간의 불화 등 여러 문제들이 있다. 특히 몇 년 후에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이 급속히 늘어나서 각 지역 초등학교에 입학할 것이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자녀와 부모를 함께 가르칠 전문 기관의 설립하는 등 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이 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