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서 론
1. 유엔아동권리협약
2. 결식아동의 개념
본 론
Ⅰ. 월드비젼 : ‘사랑의 도시락’ 사업
1. 배경
1) 월드비전의 급식사업 시작
2) 프로그램 배경
2. 프로그램 개요
1)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
① 반찬 배달 서비스
② 도시락 배달 서비스
2) 전국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한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① ‘사랑의 빵’ 나누기 운동을 통한 급식비 지원
② 식품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지원
3) 방학 중 급식 지원
① 신나는 겨울학교
3.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
1) 대상지역
2) 사업기본원칙
3) 사업효과
4. 캠페인 사업
1) 지구촌 한 가족 나누기 ‘함께 걸어요’ 캠페인
2) CJ 사랑나눔 캠페인
Ⅱ. Save the Children(어린이 보호 재단)
1. 사랑의 숨바꼭질
1) 지원대상
2) 지원절차
2. 한 생명 살리기 캠페인
1)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2) 피학대 아동
3) 결손 빈곤가정 캠페인 3. 사랑의 물방울 캠페인

4. 천사 릴레이 캠페인
Ⅲ.부스러기 사랑 나눔회1. 물품나눔사업부
1) 사업소개
2) 나눔 현황(2003)
3) 나눔 대상
2. 사랑의 음식 나눔 은행
1) 사업소개
2) 나눔 현황
3) 나눔 대상
3. 부설기관 신나는 집
1) 사업소개
2) 신나는 집 아동 분석을 통한  결식가정 상황
결식아동 지원현황
(1) 거주지별/학년별 유형
(2) 이용아동의 가정형태
(3)결식아동 보호자의 직업분류
Ⅳ. 문제점 및 대안
1. 결식아동 지원에 대한 한계
2. 결식아동과 가정의 자립 지원에 대한 한계
3. 결식아동의 욕구에 부응하는 서비스 제공
부록 : 결식아동에 대한 신문보도 자료
총괄적인 개인 소견
느낀점


본문내용
서 론
1. 유엔아동권리협약
우리가 세상을 살면서 가지고 싶은 것(want)과 꼭 필요한 것(need)이 있다. 이중에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것을 '권리'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공평하게 필요하다. 우리아이들도 성인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에 따르는 기본권리 4가지는 어린이는 생존할 권리, 보호받을 권리, 발달할 권리, 참여할 권리의 4가지 기본 권리를 누려야 함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권리의 보장이 NGO를 통하여 어떻게 보장이 되고 있는지 각 NGO단체들의 결식아동, 빈곤아동을 향한 사업의 내용을 보고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기로 하겠다.
2. 결식아동의 개념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는 개념정의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본 론
Ⅰ. 월드비젼 : ‘사랑의 도시락’ 사업
1. 배경
1) 월드비전의 급식사업 시작
1980년대 우리나라는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1989년부터 폐광을 추진, 전국적으로 80%이상을 폐광하는 ‘석탄산업합리화’사업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단계에서 국내 최대 탄전지역인 강원도 태백지역의 경우 34개의 탄광 중 2개의 탄광만 남아 지역경제의 침체는 물론 수많은 실직자와 세대주의 질병(진폐증)을 발생시켰다. 이러한 세대주의 질병으로 저소득가정이 급증하였으며 특히 편부모가정의 40%이상이 편부가정으로 진폐환자인 아버지와 아동이 살며 결식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이에 월드비전은 이들 가정 아동들의 영양 결핍과 정신적, 신체적, 건강관리와 성장을 위하여 1993년 9월부터 이 지역의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급식지원 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급식경영4B)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실태조사하고 장단점서술하시오go
  •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교육을 학고 프로그램과 의료지원을 통해 기본 생계에 대한 안정 뿐만 아니라 교육, 정서적 안정, 가족기능의 회복 등에 대해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지난 수년간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이 이슈가 되어 왔다. 이러한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지역아동센터 등에서의 급식, 도시락 배달, 음식점 식권지급, 식재료지급 및 상품권지급 등) 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 방법

  • 현재 우리나라 빈곤아동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적 접근방법에 대한 것을 기술하시오
  • 결식아동은 전체실업가구 아동의 2.6%이며, 연령으로는 아동의 연령이 많을수록 결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결식아동들은 가구주의 실업으로 인하여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실업빈곤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들에 대한 주된 지원은 교육부의 지원으로 학교에서의 결식학생 선정과정을 통하여 학기 중 (연180일: 방학 중 및 학기 중 토일 제외) 1인당 1일 1식 2.500원을 국고(50%)와 시도

  • 결손자녀 결손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점00
  • 해결 위한, 결손가정 및 조손가정 학생 교육지원 강화를 위해서는, 지역교육청 차원에서 결손가정 및 조손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육성, 지원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시켜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결손자녀 결손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점에 대해 같이 생각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결손아동의 개념과 결손가정의 의미1) 결손아동의 개념미성년인 자녀를 둔 가정에서 부모의 한쪽 또는 양쪽이 사망 이혼 별거 유기(遺棄) 등의 이유

  • [급식경영B]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결식아동 급식의 현황1. 결식아동의 정의2. 결식아동의 규모3. 결식아동 급식 현황Ⅲ.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문제점1. 급식지원대상자 선정 현황 및 문제점2. 빈곤층 늘고, 결식아동 급식지원은 감소3. 학교에서 급식비 지원받는 아동의 1/4만 학교 밖에서도 지원4. 지원체계의 현황과 문제점5. 급식에 대한 시각의 문제와 급식 프로그램의 미흡Ⅳ.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 실시 및 현황Ⅴ. 방학 중 결식아동 급식사업(지역아동센

  • 단체급식관리3A)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 급식의 현황과 결식아동급식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0k
  •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결식아동들의 문제를 대할 때마다 늘 배고픔을 우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교육을 학고 프로그램과 의료지원을 통해 기본 생계에 대한 안정 뿐만 아니라 교육, 정서적 안정, 가족기능의 회복 등에 대해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 우리나라 아동복지시설 급식의 현황과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