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1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I. 서론 1

Ⅱ. 본론 2
1. 포스코(POSCO) 기업 소개 2
2. 철강 산업 분석 14
3. 포스코 경쟁력 분석 24
4. 경쟁사 분석 34
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
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
7. 새로운 시장 116
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
9. 국제 마케팅 전략 130

Ⅲ. 결론 141
1. 향후 전망 141
2. 요약 및 결론 146

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
본문내용
Ⅰ. 서론
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로서 역할을 해왔다. 국내 철강산업의 최대기업은 포스코(POSCO)이며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포스코는 지난 1월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100대 기업'에 30위로 이름을 올렸다. 한국 기업뿐 아니라 세계 철강기업으로서도 최고 순위였다. 지난 6월에는 철강전문 분석기관인 '월드스틸다이내믹스'(WSD)가 뽑은 '가장 경쟁력있는 철강사'에 3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한 산업분석기관 관계자는 "포스코는 저가 원료를 통해 고급강을 생산하는 기술, 극도의 원가절감 노하우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익성을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진 철강사"라고 말했다. 포스코 관계자는 "포스코의 시가총액과 신용등급은 전 세계 철강사중 가장 높다"며 "포스코의 조강생산량은 세계 4위지만 영업이익률은 글로벌 철강사들에 비해 2~6% 포인트 앞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경쟁력 때문에 세계읜 많은 기업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포스코의 세계적인 명성과 입지는 21세기에 접어들면서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포스코는 2000-2001년 기준으로 조강생산량 1위를 기록했으나 동종업계 경쟁업체인 미탈 철강과 아르셀로 철강이 인수합병 하면서 그 자리를 아르셀로미탈에 내주고 말았다. 또한 최근 엔화의 양적완화로 인해 기존에 세계 철강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일본의 철강기업들의 수출량은 증대하였고 이로 인해 국내철강기업의 수출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철강업체들이 포스코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존의 강력한 경쟁자와 새로 급부상하고 있는 경쟁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포스코는 여러 가지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철강시장을 점유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기업에 대해 소개를 하고 , 철강산업, 포스코 및 경쟁사를 분석하고 현재 포스코가 국제시장에서의 투자활동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하려고 한다. 특히 여러 가지 노력 중에서도 해외에 공장을 설립하거나 설비를 확충하는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포스코가 지니고 있는 기업의 내부적인 경쟁우위를 분석한 후 현재까지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 나라의 입지적 우위를 통해 각 사례별로 분석함으로써 이론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그 투자가 적절했는지, 다른 대안은 없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 시장상황에 맞는 새로운 국제마케팅을 기획하려 한다.
참고문헌
-김철, 해외투자론, 두남출판사, 2001
-POSRI, 경영연구, 제5권 제2호, 2005
-정창영, 국제경영, 명경사, 2010
-PI프로젝트추진팀 ,포스코 멈추지 않는 진화, 21세기북스, 2002
-포스코 건설 지식경영팀 ,신뢰로 이뤄낸 지식경영, 시그마인사이트컴
-외교통상부 홈페이지
-포스코 홈페이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홈페이지
-주 사우디아라비아 대한민국 대사관
-인도 정부 홈페이지
-주 인도 대한민국 대사관
-WHO 공식 사이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경북매일신문 2012. 5. 9 "포스코, 해수담수화 사업 `첫 발`"
-이종민, 우리가 몰랐던 철 이야기, 포스코경영연구소, 2012
-포스코 PI프로젝트 추진 팀, 포스코 멈추지 않는 진화, 21세기북스, 2002
-포스코경영연구소연구원, 철강산업의 기회와 위기, 한국철강신문, 2005
-대한민국 산업·기술 비전 2020, 지식경제부, R&D 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포스코의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해외진출 전략
  • 전략2.1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해외진출 동기POSCO가 국내시장에서 경영활동을 하다가 해외시장에 수출, 해외직접투자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된 동기를 보게되면 다음과 같다.2.1.1. 수출시장 유지 및 확대2.1.1.1. 현지마케팅 강화로 시장점유율 확대선진국의 철강 수요 둔화와 개도국의 철강 설비 증설로 세계철강업계의 경쟁이. 심화되고 아시아 시장은 판매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전환하고 있어 구매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 요구되고 있

  • [국제경영] 포스코의 글로벌경영 성공사례
  • 1. POSCO 소개(1) 개요한국 철강 산업 발전의 꿈은 1960년대 종합제철 건설 계획 수립으로 구체화 되었다. 1973년 우리나라 최초로 조강 103만 톤의 1기 설비가 준공된 이래 네 번의 확장사업을 통해 1983년 조강 910만 톤 체제의 포항제철소를 완공하였다. 고도 성장기의 급증하는 국내 철강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포스코는 영일만의 신화를 평양만으로 이어가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1985년 광양 1기 착공을 시작으로 1992년 종합 준공식까지 바다를 메워 제

  • POSCO 포스코 기업성장과정과 SWOT분석* 포스코 마케팅과 경영전략사례분석* 포스코 미래 기업전략 제시
  • 포스코마케팅경영전략사례미래전략제언1. POSCO 포스코 기업탄생과 성장과정 분석2. 포스코 기업개요(1) 포스코의 경영철학(2) 사업분야및 주요제품3. 포스코 POSCO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es (3) Opportunity(4) Threat4. 포스코의 마케팅전략(1) 문제해결 마케팅(2) 공동 마케팅5. 포스코 경영전략(1) 기술경영과 혁신전략 사례(2) 윤리경영 사례(3) 지식경영 사례6. 포스코의 미래 기업전략 제언1. POSCO 포스코 기업탄생과 성장과정 분석포스코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기업들이 가졌던 근본적인 문제는 어떻게 대기업 내에 있는 사업단위를 최고경영자가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였다. 예를 들어, 각 사업부마다 매년 매출 및 수익률 목표를 결정하고, 각 사업에 필요한 투자자금을 적절하게 배분할 필요가 생겼다.이러한 작업은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계획이 선행되어야 했다. 또한 경영학이란 학문분야가 생산관리, 마케팅 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회계관리 와 같이 구체적인 기능별로 분화되

  • [국제마케팅] 두산중공업 마케팅분석
  • 전략 (성장 전략) 132. 4.0 비전 전략 (미래 비전 전략) 14(1) 지속 가능 전략 14(2) 지구 트렌드 변화요인에 따른 전략 15Ⅴ. 환경분석 191. SWOT분석을 통한 내외부 환경분석 19(1) Strength (강점) 19(2) Weakness (약점) 20(3) Opportunity (기회) 21(4) Threat (위협) 222. 거시적 환경분석 23(1) 한국플랜트시장 성장 23(2) 지역별 현황 및 특징 25(3) 플랜트 산업에서의 두산 중공업의 위치 273. 국내외 진출 현황 28(1) 국내시장 진출 현황 28(2) 해외시장 진출 현황 29Ⅵ. 마케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