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의 사회체육] 미국, 일본, 독일, 덴마크, 영국, 프랑스, 호주, 중국의 사회체육 현황과 국내 사회체육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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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현대 우리나라 사회체육

Ⅱ. 세계의 사회체육

1. 미국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2. 일본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3, 독일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4. 덴마크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5. 영국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6. 프랑스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7. 호주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8. 중국
1) 사회체육의 발전배경

2) 사회체육의 시설

3) 사회체육의 조직

4) 사회체육의 지도자 양성

5) 사회체육의 프로그램

6) 사회체육의 장점

Ⅳ결론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현대 우리나라 사회체육

① 체육에 대한 인식 및 이해 부족
학교체육은 행정 당국 및 일선 학교의 체육교육에 대한 철학 및 인식 부재로 인하여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학교장 및 체육교사의 체육에 대한 왜곡된 가치인식 및 사명감 결여로 인하여, 체육수업은 다른 교과목 또는 각종 행사로 대체되고 있다. 특히, 중·고 3학년 체육시간은 입시 준비를 위한 `자습 시간`, 혹은 적당히 `노는 시간`으로 전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학교장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체육시간 배당 기준 중 최소한의 기준만을 이수하도록 자체 교육과정을 편성하기도 하고, 권장 체육시설 및 용·기구의 설치 및 구입에 대해서도 대단히 인색하다. 체육교사는 심동적 영역의 목표만을 중시, 정의적 영역의 목표를 간과하고 있으며, 체육시간이 교내의 다른 목적으로 전용되는 것을 묵인하기도 한다. 또한, 운동부에만 전념하는 체육교사 또한 적지 않다. 한편, 교육부와 문화관광부로의 학교체육 행정 이원화는 학교체육에 대한 전문성 및 책무성을 약화시키고, 운동부 운영 및 체육특기자 제도를 왜곡시키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② 학교체육에 대한 일반 사회의 오도된 인식
우리 사회 또는 학부모들은 아직도 유교 및 숭문 사상과 노작천시의 편견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입시위주의 주지 교과목에만 관심을 보임으로써 학교체육의 본질적 가치는 도외시한 채 체육은 단지 운동선수의 양성을 목표로 하는 교과목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다.

③ 국민의 체육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현대인들은 외면적 보상 때문에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적 만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의 체육관 형성과 운동 참여가 습성화되고 생활화됨으로써 긍정적인 방향으로 태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④ 야외 활동에 대한 요구 증대
현대 사회의 도시화와 인구 집중은 환경의 오염을 심화시키고 신체 활동의 공간 제한을 가져와 다양한 야외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어쩔 수 없이 파괴되어 가고 있는 인간성을 회복하고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전인적 인간 완성을 지향하는 수단으로써 체육 진흥이 절실히 요구되어 진다고 할 수 있다. 더구나 우리 나라와 같이 급격한 사회 변동을 통해 전통 사회에서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현대 사회로 넘어옴으로써 체육 활동이 일반화되지 못하고 사회화되지 못한 나라에 있어서 체육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하다고 할 것이다

⑤2010년 일주일에 1번 이상 생활체육에 참여하는 비율은 50.3%, 전혀 참가하지 않는 다는 45.3%로 나타났다.

⑥생활체육 참가종목은 걷기(31.9%), 헬스(12.8%), 등산(16.2%), 축구(10.1%), 줄넘기와 맨손체조(5.3%)순이며, 1회 평균 운동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미만(49.1%), 2시간∼3시간미만(19.9%), 30분∼1시간미만(15.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1. 강정호 조진규,<영국과 프랑스의 체육·스포츠에 대한 국제 비교체육학적 고찰>, 2001년
2. 김흥남(조선대학교)(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3호, 2005, P.63~77)
3. 노희덕(2004).세계체육사.서울대학교출판부
4. 모창배∙유인영(2007).신체육문화사.한국학술정보(주)
5. 박문환,<프랑스의 사회체육과 스포츠에 관한연구>,순천향대학교 사회체육학과,1993년
6. 장주호(1985) 스포츠과학 지상세미나 사회체육 시리즈
7. 국민생활체육회.http://www.sportal.or.kr/
8. 생로병사의비밀.http://www.kbs.co.kr/1tv/sisa/health/
9. 체육과학연구소.http://www.sports.re.kr/
10. 구글 http://www.google.com11. 네이버 http://www.naver.com
12. 통계청http://www.kostat.go.kr
13. e스포츠코리아.http://www.esports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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