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안전사고 대처방업] 유아의 안전사고 유형과 특징 및 유아사고 분석 및 대처방안(화재사고 화상 스포츠사고 자연재해사고 동물사고 각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1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들어가는말-----------------------------------------------5

Ⅰ 화재
1.화재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8
1) 화재의 정의
2) 화재의 원인

2.화재사고 현황 ---------------------------------------------------10
1) 화재안전 교육의 필요성
2) 화재안전교육의 기본방향
3) 화재안전교육의 목표
4) 화재안전교육의 교육방법
5) 화재안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화재사고 분야별 사례분석 ------------------------------------------13
1)화재의 원인과 종류
2)실제 발생한 사고 사례와 원인

4.화재 대처방법 --------------------------------------------------19
1) 화재 시 대피방법
2) 화재 시 대처방법
3) 화재신고하기
4) 초기소화
5)소화기 사용방법

5.화재 예방 ------------------------------------------------------23
1)화재 사고 예방법
2)화재 사고 안전수칙
3)화재 안전 점검

6.화재안전교육 지도방법 --------------------------------------------36
1)지도유형
2)안전교육 지도 시 교사의 유의사항
3)유아를 위한 화재안전교육프로그램의 실제



Ⅱ 화상
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43
1)화상안전교육의 필요성
2)화상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

2.어린이 화상사고 현황 ----------------------------------------------43

3.화상사고 분야별 사례분석 -------------------------------------------45
1)분야별 사고유형
2)분야별 사고 실제사례
3)화상사고시 보호자 유무여부
4)화상사고 발생 시간대

4.대처 및 예방방법 --------------------------------------------------47
1)화상의 종류
2)예방방법
3)대처방법

5.화상안전교육 지도 방법 ---------------------------------------------50

Ⅲ 스포츠안전
1.스포츠 안전의 필요성 및 목표 ----------------------------------------56
1) 스포츠 안전의 필요성
2) 스포츠 안전의 목표

2.스포츠 안전의 분야별 사례 ------------------------------------------57
1) 스포츠 안전사고 현황 54
2) 분야별 사례분석
-자전거
-수영 및 물놀이
-스키
-롤러스케이트 롤러브레이드

3.스포츠 안전의 대처 및 예방방법 --------------------------------------66
1)자전거
2)수영 및 물놀이
3)스키
4)썰매 및 스케이트
5)롤러스케이트, 롤러브레이드

4.스포츠 안전교육 지도방법 -------------------------------------------72
1)자전거지도방법
2)물놀이 지도방법
3)스키지도방법
4)썰매,스케이트 지도방법
5)롤러스케이트,롤러브레이트 지도방법

Ⅳ 자연재해
1.자연재해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79

2.우리나라 자연재해 발생현황 ------------------------------------------79
1) 지진
2) 태풍
3) 황사
4) 폭염

3.대처 및 예방방법 --------------------------------------------------82
1) 지진
2) 태풍
3) 황사
4) 폭염

4.자연재해에 대한 지도방법 -------------------------------------------87

Ⅴ 동물
1.동식물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94
1) 동, 식물에 대한 안전교육의 필요성
2)동물이나 식물에 대한 안전 교육의 목표

2.동물안전사고 현황 -------------------------------------------------94
1) 애완동물에 의한 안전사고 현황
2) 분야별 세례분석

3.동물안전사고 예방방법 ----------------------------------------------96
1) 개
2) 실내에서 사육하는 동물
3) 기타 동물에 대한 안전

4.동물에 대한 안전교육 지도방법 ---------------------------------------98

나오는 말 ---------------------------------------------100

Ⅵ토의문제 --------------------------------------------100

Ⅶ부록 및 참고문헌 ---------------------------------------101
1.기사
2.동영상
3.논문
4.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요즘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안전사고는 우발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역동적인 개념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치원 및 보육시설의 실내․외 제반 시설과 설비 및 환경을 미리 점검하여 사고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안전한 환경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잠재적 안전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이다.


안전한 유치원 환경이란 시설과 설비 및 교구와 그 사용에 있어서 위험요소가 나타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유아는 스스로를 보호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교직원은 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책임이 있다.
또한 성인들은 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감독하며 유아에게 사고 발생의 잠재적 가능성을 인식시키고,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행동양식과 태도를 형성시키기 위한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우리는 늘 사용하는 불과 전기에 의한 화재와 그로인한 화상, 스포츠안전, 자연재해, 동물에 대한 안전사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우선 유아들의 발달특성과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해 짚어보고 넘어가겠다.


.
.
.



▶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 교육
① 탐험에 대한 충동
유아들은 늘 새로운 세계에 대한 충동을 가지게 됨으로써, 성인들이 예상치 못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즉 탐험에 대한 충동과 호기심을 충족하고자 하는 어린이들의 욕망은 어 린이를 둘러싼 주변 세계에서 늘 사고의 위험성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예 : 화약놀이, 기계류에 대한 호기심, 조심성 없는 행동)
②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
유아들은 사고에 대한 자기 보호 능력을 가지게 됨에 따라 자아 통제와 자아 단련 그리고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는 자신의 역할을 발전시키게 된다. 따라서 유아들의 일상적인 생활 환경 속에서 요구되는 행동에 대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어야 한다.
(예: 차도를 건널 때의 횡단보도 이용,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이용, 교통사고의 위험)
③ 방어적인 행동
유아들은 차츰 방어적인 행동을 배우기 시작하므로 유아들로 하여금 규칙을 준수하지 않 는 다른 사람들의 잘못에 대처하기 위한 준비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안전에 대한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은 이들에게 사랑과 관심을 갖는 다는 것이며 유아 스스로가 자 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서 자신을 가치로운 존재로 인식기키는 것 역시 안전에 대한 습관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된다.
④ 풍부한 상상활동
유아기에는 상상 활동이 풍부하게 되는데 이 경우 창조적 상상과 함께 남이 상상하는 바 를 그대로 따라 하는 모방적 상상이 있다. 유아들의 풍부한 상상 활동은 매스컴에서 나오 는 주인공들이나 흥미로운 동작에 대한 모방을 자극하여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또한 위험물이나 환각제 등 약물 사고에 대한 위험 역시 일으키기 쉽다. 따라서 이 시기 유아들의 풍부한 상상 활동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단순 모방에 따른 위 험 요인을 일깨워 주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①교육인적자원부 유치원 안전관리 메뉴얼
②보육시설 안전매뉴얼
③아동건강교육 최지영 저 동문사 출판년도:2007.10.30
④(부모와 교사를 위한) 영유아 건강과 안전, 최민수지음, 학지사 출판년도:2001.01.10
⑤영유아 건강및 안전교육, 임미혜,조경숙, 지명숙,채혜선공저, 양서원 출판년도:2005.03.05
⑥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과 응급처치 이기숙저 양서원 출판년도:1997.06.01

2.참고사이트
①기상청 http://www.kma.go.kr
②능동 서울시민안전체험관<화재구조구급> http://safe119.seoul.go.kr/
③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④세이프키즈코리아 http://www.safekids.or.kr/
⑤소방방재청 http://www.nema.go.kr/nema_cms_iba/main/
⑥세이프키즈코리아(http://www.safekids.or.kr/)
⑦어린이 안전넷 http://www.isafe.go.kr/index.jsp
⑧어린이 안전학교 http://www.go119.org/
⑨어린이 네마http://kids.nema.go.kr/
➉한강성심병원 화상성형 센터 http://www.burnplasty.net/
⑪한국소비자원 http://www.kca.go.kr/
⑫키드키즈 http://www.kidkid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3세~ 만5세 유아들의 발달 특성은 어떠하며, 유아들에게 발생하는 안전사고
  • 사고2) 화상3) 낙상4) 질식5) 독극물 흡입6) 익사7) 감전 8) 질식9) 안전3. 만3세~ 만5세 안전교육 방법1) 통합적 접근 방법에 의한 안전교육2) 상황에 근거한 안전 교육3) 부모에 의한 안전교육4) 전문 단체에 의뢰한 안전교육4. 만3세~ 만5세 안전교육 내용1)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교육2)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교육3) 놀이 안전교육4)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놀이환경에 대한 교육5) 스포츠 안전교육6) 환경 및 공해에 대한 안전교육7) 화재 및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아동건강교육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목차 -1. 교직원의 안전인식 및 안전교육2. 실내 환경의 안전관리1) 영아 돌연사 증후군 방지2) 추락사고 방지3) 이물질 흡입에 의한 사고 방지4) 화상 방지5) 독극물에 의한 중독 사고 방지3. 실외 환경의 안전관리1) 놀이 기구 및 시설물에 의한 사고 방지2) 동식물에 의한 사고 방지4. 교통안전 관리1) 차량 점검 사항2) 운전자에 대해 점검3) 유아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지식 및 태도제13장 안전사

  • [아동안전관리] 화재, 화상, 자연재해
  • 화재/ 화상/ 자연재해목 차 Ⅰ. 화재1. 화재에 대한 안전교육의 목표와 필요성2. 화재의 종류와 예방3. 화재 안전사고 현황4. 화재 안전교육 내용5. 화재 대피훈련과 소방안전 프로그램의 예Ⅱ. 화상1. 화상에 대한 안전교육 목표2. 화상의 종류와 예방3. 화상 안전사고 현황Ⅲ. 자연재해1. 풍수해2. 지진3. 황사Ⅳ. 실제 사례1. 화재2. 화상 Ⅴ. 인터뷰1. 대학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2. 복사골 문화센터 어린이집 화재담당 선생님 인터뷰

  • [유아안전교육]유아발달과 안전교육 고찰 및 유아안전교육의 정의, 유아안전교육의 중요성, 유아안전교육의 접근법, 유아안전교육과 통합체험활동, 유아안전교육의 내용, 유아안전교육의 프로그램 심층 분석
  • 유아안전교육의 중요성Ⅴ. 유아안전교육의 접근법1. 통합적 체험활동을 통한 접근2. 가정과의 연계를 위한 접근Ⅵ. 유아안전교육과 통합체험활동Ⅶ. 유아안전교육의 내용1. 유아 안전 교육의 목표2. 안전 교육의 내용1) 놀이 안전 교육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3) 교통안전 교육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8) 동물이나 곤

  • [아동안전관리] 화재 안전 교육(화재 대피 교육)
  • 화재는 인적 재난의 한 부류로서 자연재난, 사회적 재난과 함께 재난관리 즉 화재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를 위한 모든 활동의 대상이 된다. 1) 화재 안전교육의 개념일반적으로 안전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의의 재해나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했을 때에는 생명을 지키기 위해 취해야 할 지식기술태도행동의 습득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이다. 이에 유아 화재 안전교육은 유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