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을 요약하고 자신의 프로그램에 적용방안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1 / 2016.06.2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을 요약하고 자신의 프로그램에 적용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 요약
1) 반응수준(관념 및 태도상의 변화)
2) 학습수준(인지적 상태의 변화)
3) 행동수준(업무수행과 관련된 행동 변화)
4) 결과수준(기관 산출물의 변화)
2.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의 프로그램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 있다. 이것은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 의견, 신념, 생각 느낌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의사결정에 반영하는 평가를 말한다. 즉 얼마나 참여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좋아하는가 또는 그 프로그램에 대하여 어떻
.
.
Ⅱ 본론
1.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 요약
커크패트릭의 4수준 평가모형은 무엇을 기준으로 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는 특정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수집해야 할 자료의 성격을 중심으로 네 가지 수준의 평가를 상정하고 그를 다음과 같은 질문을 통하여 개념화하였다. 그 네 가지 수준은 반응수준, 학습수준, 행동수준, 산출수준으로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목표와 결과를 상당한 정도로 포괄할 수 있어 널리 활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들 네 가지 수준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반응수준(관념 및 태도상의 변화)
프로그램 참여자가 자료, 강사, 시설, 방법, 내용 등을 포함한 프로그램 전반에 대하여 느끼고 생각한 바를 중심으
참고문헌
- 권대봉, “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02
- 진규철, “평생교육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교육학회, 2000
- 이찬, “교육평가체계 정립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연구”, 지방행정연수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평가(Assessment)란2) 평가의 목적3) 평가의 의의2. 교육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교육 평가의 목적2) 교육 평가의 의의3. 교육 평가의 모형4. 교육 평가 영역5.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목적 및 의의1) 유아 교육 평가의 의의2) 유아 교육 평가의 목적3) 유아 교육 평가의 원리6.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평가의 필요성7. 유아교육의 평가 방법1) 관찰법2) 작품분석8. 유아교육의 평가 적용1) 일과 운영에 따른 평가 적용2) 자료 수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 정리
  • 평생교육프로그램기획설계마케팅실행평가및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예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1-1.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1-2. 프로그램 기획의 원리와 성격1-3. 프로그램 기획 절차 및 방법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2-1.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개념2-2.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단계3.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3-1.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의 개념3-2. 프로그램 마케팅 모형3-3. 프로그램 마케팅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적용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과제들이 제기될 수 있는가 구체적으로는 가드너의 IDF와 RLF 모형을 HRD에 적용했을 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한국인들은 타고난 소질(I)에 대하여 집중적인 훈련과 교육(D)을 받고 있으며, 그 일에 혼신의 몰입(F)을 할 수 있는 조건과 기회를 얼마나 보장 받고 있는가한국의 학생들은 자신의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성찰(R)하고, 강점과 약점(L)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강화 보강하는

  • [영국][ICT][정보통신기술활용]영국 ICT(정보통신기술)능력습득,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학업성취도,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컨퍼런스,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프로그램 개발, 영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 교원연수 분석
  •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판단되면 과제만을 수행하고 연수를 종료할 수도 있다. 4. Learning Network1) Learning Network의 교육 과정• ICT in Teaching 과정교사들이 수업 계획 단계에서 ICT를 포함하도록 유도하며 ICT의 적절한 사용과 학급 운영에 필요한 그룹 내의 학생 수, 교사의 지도 시기, 관련 자료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한다. 그리고 해당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ICT가 미친 영향을 평가하는 방법과 수업에 사용할 ICT 관련 참고 자료를 선별하는

  • 발달장애 아동 재활 프로그램 집단과정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방안Ⅵ. 결론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우리가 참가한 집단프로그램은 장애 청소년들을 프로그램이었다 프로그램 목적은 장애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적응과 자립생활 능력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런 장애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은 어떻게 이루어지며 왜 필요한 것인가?본 연구는 장애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 집단프로그램의 목적과 효과 더불어 그 문제점을 파악한 후 개선방안을 제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