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성교육 필요성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0 / 2016.06.2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1D)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유아발달의 논쟁점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 양성평등 교육활동00
- 유아교육개론1D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의개념및유아교사의역할과교수행동서술00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 영국의 유아교육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황과 개혁 과제 분석
- 하고 싶은 말
-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목적, 원리, 내용,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2) 인성교육의 개념
2. 유아 인성교육의 필요성
3.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 원리, 내용
1)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
2) 효과적인 인성교육의 원리
3) 유아 인성교육의 내용
4.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와 교사의 역할
1) 유아 인성교육에서 부모의 중요성과 역할
2) 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5.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유아인성교육 필요성과 부모와 교사의 역할, 유아인성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분석
1. 인성,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개념
Allport(1961)는 인성이란 "정말로 그 사람인 것(what a man really is) 환경에 대한 독특한 적응을 결정짓는 정신적 물리적인 체계로서의 개인의 역동적 조직체"라고 정의하였다. Pritchard(1988)는 인성이란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는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는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적, 친사회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인 본성을 지닌 개인 특성"이라고 정의하였다. Berkowitz(2002)는 인성이란 “개인이 도덕적으로 바람직하게 행동하도록 하는 능력이나 경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심리적 특성(사고, 감정, 행동)들의 총합체”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계영애,강정원(2001)「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인성적 덕목과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중앙유아교육학회, 5
교육과학기술부(2012)「유아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 훈련 프로그램 및 연수 자료집」
교육과학기술부(2012)「유치원 기본과정 내실화를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권이종(2001)「평생교육」양서원
남궁달화(2002)「인성교육론」문음사
손봉호(2010)「인성교육의 철학적 기초」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동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
이윤옥(1998)「유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창지사
임혜숙(2012)「창의적 인성개발」한국학술정보
차성현(2012)「인성교육 개념의 재구조화」제6회 청람교육포럼 겸 제53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발표자료
최민수(2011)「유아교육현장에서의 영유아 인성교육 방안 모색」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5(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