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렛트 풀 시스템과 크로스도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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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파렛트 풀 시스템과 크로스도킹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소개한 자료로 첫번째 파트에서는 파렛트 풀 시스템의 정의, 문제점, 필요성, 특징 4가지, 파렛트풀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그리고 우리나라의 파렛트 풀 시스템 활용 현황 등에 대해 서술하였음. 두번째 파트에서는 크로스 도킹의 개념, 구현방법, 목적, 크로스도킹 구현시 기대효과 및 고려사항 4가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I. 파렛트 풀 시스템
1. 파렛트 풀 시스템의 정의
2. 파렛트 풀 시스템의 문제점
3. 파렛트 풀 시스템의 필요성
4. 파렛트 풀 시스템의 특징
5. 파렛트풀 시스템의 장점 및 단점
6. 우리나라의 파렛트 풀 시스템 활용 현황

II. 크로스 도킹
1. 크로스도킹 시스템의 개념
2. 크로스도킹 시스템의 구현
3.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의 목적
4.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의 구현시 기대효과와 고려사항
5. 크로스 도킹(Cross Docking)이 고려되어야 하는 경우
본문내용
I. 파렛트 풀 시스템

1. 파렛트 풀 시스템의 정의
파렛트 풀 시스템(Pallet Pool System)이란, 표준화된 파렛트에 의해 여러 화주 물류업자들이 공동으로 파렛트를 이용하는 제도로서 파렛트를 다량 확보하고 있는 풀 조직이 파렛트에 대한 납품, 회수관리, 수리 등을 담당하는 파렛트 공동 이용제도이다.
파렛트(Pallet)란, 지게차와 같은 기계적인 장비로 물품을 실어 나르기 위한 판을 말하는데 이러한 파렛트를 이용하여 물품을 수송, 하역, 보관 등을 수행하면 사람이 하는 것보다 효율이 높고 시간절약도 많이 된다. 특히 이러한 파렛트를 이용하여 유닛트 로드 시스템을 구현 한다. 유닛트 로드 시스템이란 화물을 어떤 표준의 크기나 중량으로 통합하여 기계 하역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판을 이용하여 물품을 옮긴다면 결국 물류의 효율적인 흐름을 관장하게 된다.
이처럼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파렛트풀 시스템을 이용 파렛트를 표준화시키고, 공동이용제도 하에 파렛트를 운영/관리 하여 화주나 유통업자의 파렛트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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