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6 / 2016.06.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요건
2.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3.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와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가 공동 주최가 되어 사회복지학을 전공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여 30시간 이상의 연수과정을 수료토록 하고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는 현장에서 1년간 1주일에 2회 이상의 현장실습을 하는 실습생을 지도하고 있다. 이 실습생들은 각 학교사회사업가로 배치된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슈퍼비전을 받고 난후 실습평가를 받는다. 그 후 계속적인 노력으로 학교사회사업현자에서 업무를 익히며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배우고 난 후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학교사회사업의 현장으로 배치되는 실정이다.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요건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가 또는
.
.
2.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문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학교사회사업가에게는 폭넓은 지식과 풍부한 경험 및 좋은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과정의 사회사업학과의 졸업만으로는 이와 같은 요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미국의
참고문헌
- 김선정,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연구”, 경안신학대, 2009
- 엄명용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7
-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7
- 육사라,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장애요인 영향”, 가톨릭대, 2009
- 이한숙, “학교사회사업의 효과적 정립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제도]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역할과 학교사회사업 모델 및 학교사회사업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들과 그들 가족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개념은 시대적 변화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그 정의를 달리하여 사용되었다. 학교사회사업의 발달초기인 20세기 초반에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둔 개별사회사업적 접근에 의해 정의되었으며, 중기에는 개별사회사업의 발달 영향으로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고, 학

  • [학교복지] 학교사회사업
  • 학교와 가족, 지역사회의 노력들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노력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 활동으로 이해된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체계에서 사회적 퇴행, 공격적인 행동, 반사회적 행동, 육체적이거나 정서적인 문제 혹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과 가족, 교사들을 돕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Barker, 1996).그러나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영향으로 인해 가지게 된 문제와 그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그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학교사회복지서비스는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실천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최대한 편안하고 솔직하게 상담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기 때문에 학생 자신이 정말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를 기술하시오.
  • 주는 지원을 펼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는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있는가 하면,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도 있다. 또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문제 학생들을 위한 전문적인 상

  • 학교사회사업 레포트
  • 사회적ㆍ정서적욕구와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을 활용하여 학교의 교육기능과 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사업의 전문분야라고 할 수 있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하기 때문에, 학교사회사업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