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교육사회에서의 탈출`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사회에서의 탈출 -Ivan Ilich-

2.1. 학교는 왜 폐지돼야 하나
2.2. 탈학교화
2.3.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3. 대안학교

3.1. 개념
3.2. 대안학교의 유형 (우리나라)
3.3 외국의 대안학교의 예

4. 마치며 - 탈학교사회(Deschooling Society)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나는 공교육과 의무교육제도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을 품어본 적이 없었다. 대학입시를 위한 주입식 교육의 문제점과 사교육비등의 문제에 대해선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본적은 있었지만, 학교교육 자체를 뒤집어 생각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그러나 Ivan Ilich의 「敎育社會에서의 脫出」이라는 책은 나에게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었고,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드는 동시에 아직도 답이 나지 않은 교육과 사회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였다.
8세가 되어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중학교로 진급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되어 왔었고, 나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 모두들 그렇게, 무조건 학교 선생님이 하라는 대로 착실히 수행해왔다. 그러나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무 의식 없이 순차적으로, 시간에 맞춰 상급학교로 진학하는 교육을 받아오면서 정말 그 시간만큼 착실히 교육받아온 것인지 의문이 든다. 혹시 나는 남들 앞에서 이야기 할 만한 화젯거리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는, 대학생이라는 이름만 가진 '겉모습만 지식인'이 아닐까…….
지금껏 당연하게 받아왔던 공교육과 의무취학 등의 문제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보면서, 이반일리치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하고, 요즘 점점 부각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생 겨울 방학 독후감 쓰기 과제
  • 을 읽고 장애인들을 잘 돌봐줘야겠다고 생각했다. 오토다케 히로타다는 장애가 있지만 불평도 안하고 열심히 살았기 때문에 나도 열심히 살아야겠다.십시일반나는 십시일반을 읽고 살짝 충격을 받았다. 십시일반은 차별에 대해서 쓴 만화로 된 책인데 오래 걸릴 줄 알았는데 진짜 선생님이 말한 것처럼 30분~40분정도 걸렸다.십시일반은 사회계층, 빈부격차, 노동, 교육, 국제분쟁, 여성, 장애인, 이주노동자, 성적 소수자 등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 [교육행정] 과외교육
  • 을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과 지원하는 모습들은 누가 보아도 옳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지나친 교육열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무분별한 사교육의 팽배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사교육이 무조건적으로 옳지 못하다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점점 우리 공교육의 폐해가 발생되고 여러 사회적인 문제들도 발생하고 있다. 그러면 이를 하

  •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 1920년대 소설의 양상-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 김현 김윤식 한국문학사 요약 - 1920년대 소설 관련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1.2 이광수의 개화계몽사상의 내용1.3 이광수의 개화 의식 비판1.4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2. 제4장 4절 요약 - 개인과 사회의 발견Ⅰ2.1 염상섭 혹은 개량주의자의 자기 확인2.2 최서해 혹은 빈민의 절규2.3 김동인과 현진건의 문학사적

  • [교육사회] 홈스쿨링
  • 목 차▶ 교육의 사회적 기능(1) - 기능론1. 사회학의 두가지 큰 패러다임. 2. 기능론 (functionalism)의 정의3. 기능론의 등장배경 4. 기능론의 기본전제5. 기능론의 특징6. 사회 현상을 보는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시각7. 기능론 관점의 교육 8.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홈스쿨링Ⅰ.서론Ⅱ. 본론1. 홈스쿨링이란? 2. 홈스쿨링의 필요성3. 홈스쿨링 vs 대안학교4. 홈스쿨링의 방법5. 홈스쿨링의 장점6. 홈스쿨링의 어려움7. 홈스쿨링에 대한 견해1)

  • [수업지도안] 국어과 시(詩) 단원 본시 교수, 학습 지도안
  • 교육의 특성2.1.1. 문학교육의 전반적 특성 문학과목은 그것의 예술적 성격 때문에 문학적 감성과 창의성, 문학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문학능력은 문학적 소통력과 문학적 사고력, 문학지식, 문학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통합되어 나타나고 이것을 사용하여 문학현상에 참여함으로써 문학문화를 형성한다.문학영역의 교육내용인 문학지식은 학습자가 실제로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하며,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