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1)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3)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4 / 2016.06.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평가
공통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1.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하고 싶은 말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2]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3]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하시오.
[4]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 유아교육에서의 평가
  2.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표준화 검사조건과 측정도구
    2) 내용타당도
    3) 공인타당도
    4) 구인타당도
    5) 내용타당도,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의 장단점
  3.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하시오
    1) 평정척도
    2) 체크리스트
    3) 시간표집법
    4) 사건표집법
    5) 각각의 비교설명
  4.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 자연적 상황
    2) 기술적 자료
    3) 과정의 강조와 직접참여
    4) 귀납적 접근
    5) 의미부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에 있어 평가는 교육의 질을 향상할 수 있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과정이다. 평가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성을 제시하는 근거 자료를 제시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학습을 동기화하고 교육의 과정 전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교육에 있어 평가는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모든 교육의 활동과 결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전체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NAEYC, NAECS/SDE에서는 윤리적이고 적절하고 타당성과 신뢰성이 있는 평가를 하는 것이 모든 유아교육프로그램의 핵심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유아교육평가를 이처럼 강조한 것은 평가가 평가 대상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더 나은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을 조성하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정도나 유아의 발달을 이해함으로 적합한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문제점을 발굴하여 개선하고, 가정과 기관과의 원활한 연계와 의사소통을 위해 필요하며, 유아교육활동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기능을 지니기도 한다. 유아의 신체ㆍ정서ㆍ인지적 발달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유아, 교사, 교육과정, 기관, 시설 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대상과 방법 등을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향후 효율적이고 유의미한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유아교육평가에 대한 지식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문에서는 평가의 개념을 우선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평가의 일반적인 절차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표준화검사가 갖추어야 할 측정도구의 조건으로 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본 후에 다양한 관찰법 유형인 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설명 해보고, 질적 연구의 특성을 4가지 이상 제시한 후 본론 내용을 토대로 결론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타일러(Tyler, 1969)는 교육평가의 과정을 본질적으로 ‘교육과정과 수업프로그램에 의하여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실현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즉 교수학습
참고문헌
1. 조영달(2015), 질적연구방법론, 근사
2.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3. 최일선ㆍ조운주(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4. 김영천(2013), 질적연구방법론 2 (Methods), 아카데미프레스
5. 이상욱ㆍ정희영ㆍ최영해 외8명(201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검사도구의 실시 및 결과 분석,비평
  • 법, 학습장애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KEDI-WISC검사의 구성과 내용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의 두 영역으로 구성구분소검사명문항수측정능력기타요인비고언어성검사상식30선천적 능력, 풍부한 초기환경조건, 경험으로부터 누적된 지식공통성17언어적 개념형성과 관련된 추상적논리적 사고력자동적인 언어습관산수18사고력, 수리능력, 주의집중력시간제한 30∼75초어휘32문화교육환경과 관련된 학습능력, 기억력, 개념형성능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

  • [교육평가] 평가자료의 수집 및 질적 판단 기준
  • 비교적 자료, 설명적 자료로 분류하거나 질적 자료나 양적 자료로 구분 할 수 있다.⑸ 자료수집 및 측정방법(활동 종류) : 도구 및 검사 실시, 관찰, 면접, 녹음 및 녹화, 촬영, 기록, 점검, 자료 분석, 내용 분석, 관련 서적 독서, 복사, 추적 조사 및 관찰, 관련 물증 수집, 패널 회의, 청문회, 모의상황 활용 등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하는 활동을 말한다.⑹ 도구(검사) : 점검 목록표, 체크리스트, 질문지, 성취도 검사, 표준화 검사, 조사용 적도, 평정 척도,

  • [상담과 심리검사] 상담에서의 검사의 활용
  • 1. 상담과 심리검사의 관계1)상담모델과 검사의 관계2)심리검사에 대한 정의2. 상담에서 검사활용의 실제 1) 심리검사에 대한 상담자의 태도2) 검사사용에 관한 조사연구 결과3) 심리검사의 속성4) 심리검사의 유형5) 상담 및 검사에 관한 규범2장. 상담초기의 내담자 평가1. 내담자의 문제해결 지향1) 상담에 대한 준비도2) 내담자의 귀인과 대처 유형3) 문제해결 양식2. 상담 문제의 정의1) 상담신청서2) 호소문제 체크리스트3) 상담과정에서의 호

  • [교육학] 교육평가
  • 교육평가목차1. 교육평가의 기능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4. 교육평가의 절차-수업목표 확인-평가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실시와 결과분석-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5. 교육평가의 방법-질문지법-관찰법-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