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지도]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2 / 2016.06.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과학지도]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를 주축으로 하는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관점에서는 지식의 구성이 문화를 매개로 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봄으로써, 유아 과학활동에 있어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이미 정해진 과학적 지식을 직접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유아의 지식 구성과정을 도와주기 위하여 사회문화적 구속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또래 간에 인지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주고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개입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미경(1997). 발견중심 유아 과학교육. 양서원.
방선욱(2002). 구성주의적 교육관의 이론적 함의와 적용가능성 고찰. 한국교육학회.
강이철 외(2005). Vygotsky의 교육관 : 교사론, 학생론, 방법론. 중등교육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참고 했어요.잘봤습니다
  • 49913***
    (2023.01.25 19:36:5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주좋았습니다 덕분에 감사했습니다
  • yshyeo***
    (2020.03.08 17:22:43)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 학습지도 이론과 실제
  • 사회적 경험은 개인들로 하여금 자신이 접하고 있는 세계에 대해 사고하고 해석하는 방식을 형성한다. 이 때 언어는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과 정신적 접촉의 일차적 수단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정신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사회적 경험을 심리적으로 표현하는 주요한 방법이며 사고를 위한 필수적인 도구이다. 비고스키는 언어는 사회 문화적 세계와 개인의 정신 기능을 연결해 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에 언어의 습득은 아동의 인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경험을 통해 구성한 지식을 기존의 이론을 통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전되어 왔다. 따라서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특수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구체적인 집단의 유아, 학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된 교육체제이다. 특히, 듀이, 피아제, 브론펜브레너, 비고스키, 가드너의 이론이 많은 영향을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 방법으로서,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글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협의 과정에 더 초점을 둔다. 이 방법은 처음에 주로 설명문 읽기 지도를 위해 개발되었고 대체로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것이지만, 물론 능숙한 학생들을 위해서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상보적 교수법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비고스키의 사회 구성주의 사고 발달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비고츠키의 근접 발

  •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구성주의의 개요1) 구성주의 관점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2. 과학교육 방법에의 적용1) 과학적 탐구과정2) 능동적인 참여3) 집단 활동4) 일과 운영5) 자료 활용6) 평가 및 교사의 역할Ⅲ. 결 론Ⅳ. 참고 문헌OO 대학교Ⅰ. 서 론과학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발달 교육에 있어서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인비발달 교육에 있어서 두 학자는 항상 비교 되고 있어 교육하자로서 인지발달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항상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