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2번항목]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1 / 2016.06.1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

2. 네 가지 교수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수이론에 대한 개념
    1) 교수의 개념
    2) 교수이론의 개념과 특징
  2. 오수벨의 교수이론
    1) 유의미 학습
    2) 선행조직자
    3) 학습과제의 제시방법
    4) 교수의 역할
    5) 오수벨의 교수이론의 특징
    6) 오수벨의 교수이론의 장단점
  3. 가네의 교수이론
    1) 언어정보
    2) 지적기능
    3) 운동기능
    4) 태도
    5) 인지전략
    6) 가네의 교수이론의 특징
    7) 가네의 교수이론의 장단점
  4. 브루너의 교수이론
    1) 선행학습 경향성
    2) 지식의 구조화
    3) 학습의 계열화
    4) 강화
    5)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특징
    6)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장단점
  5. 개인성장교수모형
    1) 개별화 수업모형
    2) 개별화 교정의 원리와 기본 요소
    3) 완전학습을 위한 교수모형
    4) 개인성장교수모형의 특징
    5) 개인성장교수모형의 장단점
  6. 네 가지 교수이론의 비교설명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야말로 가장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일련의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교수학습이라고 하고 일련의 과정을 교수학습과정이라고 한다. 교사가 수업을 함에 있어 좋은 설계나 진행, 기술이 만족스럽게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의 학습욕구와 능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만큼 교수는 학생들의 학습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수는 수업보다 포괄적이며, 수업의 결과로 학습자의 행동양식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도록 학습의 전 과정을 안내하고 통제하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다양한 행위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행위의 기저가 되는 것이 바로 교수이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수이론에는 전통적 교수이론과 현대적 교수이론으로 분류해 볼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 교수모형 등을 들어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앞으로 효과적인 교수 기술과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현대사회의 다양한 교수이론을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본 과제물 작성을 위해 오수벨, 가네, 브루너, 개인성장교수모형에 초점을 맞추어 개념에서부터 다양한 이론적 특징들을 살펴본 후 네 가지 교수이론을 비교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수이론에 대한 개념

1) 교수의 개념
교수는 의도하는 성과를 얻기 위해 학습과정을 계획적으로 조직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조직화 해 놓은 과정, 혹은 교사가 구체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기술적인 측면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런 교수에는 일정한 목표가 있으며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지만 학습은 계획성과 의도성을 지니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교수에 관한 연구는 자연적인 교실 수업 사태에서 인간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1. 신재한(2011), 교육방법 및 공학[이론과 실제], 태영출판사
2. 윤광보ㆍ김용욱ㆍ최병옥(201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3. 이성흠(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4. 권낙원ㆍ김동엽(2006),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문음사
5. 김희수(2005), 예비교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 일문사
6. 박인학ㆍ이주헌(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형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2009문항수학교육 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의도 및 경향 요점유사 기출 문항기타 등등1수학과 교육과정2007 개정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가?2010년1번 10번2011년 1번2수학교육의 발달현대화 운동새수학 운동EIS이론발전적 조작 가능성수학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두가지 방향에 대해서 구분할 수 있는가?2011년 8번3수학 교수 학습 이론교수학적 변환론함수의 개념함수에 대한 두 가지 접근방

  • [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과 교육적 활용
  • 모형을 구성하는 요소중의 하나로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수변인을 설정하고, 여기에 단서, 참여와 연습, 보상체제, 평가체제, 그리고 동기화를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학생들의 학습동인(혹은 동기)으로서 학생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제공, 혹은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홍성윤은 맥밀란과 포르시스의 동기유발 모형을 기초로 욕구와 기대의 두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대학생들의 동기유발 방법 33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그는 학생들이 학습

  • [유아교육]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설명
  • Ⅰ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설명1.오수벨오수벨은 평범하지 않은 교육이론가였다. 첫째, 그는 학습주제의 목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둘째, 그는 다른 교육이론가와 사회비평가들이 이 방법의 타당성에 간해 이의를 제기하고 설명식 학습의 ‘수동성’을 비판하던 바로 그때 제시적인 수업방식의 개선점을 주장했다. 1)선행조직자 모델(1)목표와 기본가정 오수벨은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있고 효과적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