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적현상으로 바라본 기러기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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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Ⅰ. 연구 배경
[본론]
Ⅰ. 기러기가족의 정의
가. 기러기 가족의 개념 및 기원
나. 기러기 가족의 유형
Ⅱ.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가. 정부의 부적절한 대처방안 및 사회동제수단의 미비
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신
다. 무리한 사교육 부담금
라. 평준화에 의한 교육질 저하
마. 높은 교육열을 해소시킬 수 없는 한국의 교육시스템
바. 매스컴의 파급효과
Ⅲ. 기러기 가족의 실태
가. 가족적 측면
나. 교육적 측면
Ⅳ.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Ⅴ. 해결방안
가. ‘기러기 가족’ 교육열 수용할 제도 만들라
나. 교육도 시장이고 상품임을 외면해서는 안된다.
다. 교육의 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결론]
Ⅰ. 결론
Ⅱ. 제언
# 별지 1.
# 별지 2.
본문내용
서 론

조기 유학에 대한 논의가 뜨겁다. 여기저기서 조기유학을 보낸다는 소리가 들린다. 유학 박람회마다 초&중&고등학생을 둔 학부모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각 유학원에도 조기유학 관련 상담이 급증하고 있다고 한다. 최근 한일간지는 ‘조기유학 열풍’을 신문의 1면 톱으로 다루기도 했다.
요즘 신종어 가운데 ‘기러기 아빠’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부인과 자식들은 모두 외국에 나가 있고 아버지만이 한국에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부인과 자식이 왜 외국에 나가야 하는가? 이는 조기유학 때문이다. 이제는 조기유학은 중&고등학생만의 일이 아니다. 요즘은 초등학생 조기유학이 급등하고 있다. 고려시대 13살의 나이에 유학을 보낸 최치원의 어머니가 있듯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교육열은 유별나다. 하지만 조기유학이 급등하는 이유를 어머니들의 교육열로만 설명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최근 몇몇 신문기사들을 종합해 보면, 조기유학을 보내거나 교육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은 한국 공교육에 대한 불만으로 인하여 외국학교를 선택한다고 한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 입시지옥, 하향평준화의 획일적인 교육, 사회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교사의 질, 학교폭력, 학교교육에만 기대서는 입시에 실패한다는 불안감, 과외부담으로 인한 사교육비 과중, 한국학교의 졸업장이 노동시장에서 갖는 가치에 대한 회의, 암기식 교육에 대한 회의 등으로 인해 국내의 교육기회를 포기하고 외국유학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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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아여
  • kangkk6***
    (2005.05.09 08:0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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