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보육시설 평가 제도를 이해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10 / 2016.06.1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과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또한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에서는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를 설명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1) 근세의 유아교육사상가
2) 19세기의 유아교육사상가
3) 현대의 유아교육사상가
2: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1) 이화유치원의 철학적 심리학적 기초
2) 이화유치원의 교육목표
3) 이화유치원의 교육내용
3.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1)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의 의의와 방향
2) 생태유아교육의 이념과 원리 및 목표
4. 보육시설 평가 제도 이해하기
1)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의 목적
2)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본론에서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과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의 프로그램을 설명하고 또한 생태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보육시설 평가제도 이해하기에서는 호주의 QIAS 평가 5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중략>
(3)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인간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여 개인적으로는 유익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사회적으로는 다른 사람과 유익한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인간의 능력을 부분적으로 신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것이다. 페스탈로치는 인간이 만나는 최초의 자연이 가정이며 가정에서 덕성의 기초를 형성한다면서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① 자발성의 원리: 아동능력은 내부로부터 스스로 발전시켜야 한다.
② 직관의 원리: 감각을 통한 것이 판단이나 추리보다 선행한다.
③ 노작의 원리: 일하면서 배우고, 배우면서 일한다. (놀이의 중요성과 연결)
참고문헌
김경은, 민성혜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육 이론의 발달 과정
  • 영유아 교육은 전쟁, 산업발달, 여성 취업, 빈곤 타파의 해결책 등으로 활용되어 사회적 요구에 따라 종속적으로 전개되었다. 또한 인간에 대한 철학적심리학적 발전과정이 토대가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실천하고 있는 영유아교육은 모든 시대의 회고록이다. 그러므로 영유아교육의 역사를 고찰하여 영유아교육의 역사적 과정을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은 현재의 영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앞으로 영유아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 (아동복지 공통) 4 아동학대의 원인을 제시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 프로그램1)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2)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구성회기주제구성내용1폭력예방교육폭력예방교육․가정폭력의 비정당성․폭력예방교육- 가정폭력의 특징과 잘못된 통념에 대한 이해-폭력의 비정당성의 이해-적절한 대처방법 및 신고방법 이해2아동학대이해아동발달의 이해Ⅰ․아동발달의 이해․좋은 부모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아동 발달 단계별 특징 이해-부모․아동 간 좋은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프로그램 주제별 내용(2) 유아기 복지교육 프로그램 활동안Ⅵ. 아동 복지 평가1. 현행 보육 정책의 문제점 및 과제2. 빈곤아동을 위한 정책의 문제점 및 복지실천 방향3. 아동학대 예방과 개입을 위한 당면과제(1) 사전 예방 체계(2) 사후보호체계Ⅷ. 아동 복지 : 아동 학대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1) 정의(2) 유형2. 아동학대의 원인(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5) 학대행위의 원인 3.

  • 세계의 보육제도(스웨덴,프랑스,독일,중국,소련,이스라엘,미국,영국,일본,한국) - 유아 제도, 유아교육 제도
  • 유아교육 이념스웨덴의 아동 보육 제도는 가장 진보적인 제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웨덴의 아동 보육 제도는 산업화 이후 빈민 아동과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서의 보육제도부터 스웨덴 전체 아동들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공적 제도로까지 단계적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각 단계별 특징적 사건들을 관련 문헌을 근거로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① 빈민 고아 대상 아동 보육 제도기(17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적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존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