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연구설계의 의의, 기본요소 및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8 / 2016.06.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험연구설계의 의의, 기본요소 및 유형
본문내용
실험연구설계의 의의, 기본요소 및 유형


1. 실험연구의 의의

실험연구란 실험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이다. 실험은 연구자가 하나 이상의 독립변수를 의식적으로 조작하거나 외생변수를 통제하여 그 독립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거나 독립변수로 인한 종속변수의 변화상태를 관찰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실험에 있어서는 외부로부터의 독립변수가 아닌 제 3의 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고, 독립변수를 하나 이상의 집단에 도입하고, 어느 한 집단에는 도입하지 않은 후 양집단간의 차이를 관찰함으로써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한다. 여기서 실험조치를 실시한 집단을 실험집단이라고 하고, 독립변수의 조작을 하지 않는 즉 실험조치를 실시하지 않은 비교집단을 통제집단이라고 한다. 실험은 독립변수의 효과적인 조작을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분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효과를 평가한다. 이 때의 조작은 사실을 왜곡하려는 조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조건을 조작하는 것을 실험조건의 조작이라고 한다.
사회과학에서 모든 연구는 가능한 한 실험을 통해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겠으나 실제상으로는 연구대상의 성격상 실험적 연구가 대단히 제약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조사방법론] 연구 유형 및 연구설계의 인과 관계와 타당성
  • 실험의 차이3. 현지연구1) 의 의 2) 유 형3) 강점과 약점4. 서베이연구1) 서베이연구의 의의2) 서베이연구의 유형3) 사회조사의 과정4) 강점과 약점제2절 연구설계에서의 인과관계1. 인과관계의 의의1) 원인의 개념2) 행정 및 정책연구에서의 원인3) 기술적 연구설계와 설명적 연구설계의 구분 4) 인과관계의 개념5) 인과관계의 정도2. 인과관계의 입증논리1) 일치법2) 차이법3) 결합법4) 잔여법5) 공동변화법6) 밀의 연구설계 기본논리에 대한 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 1 II. 방법론적 설계 6III. 매체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28IV. 방법의 적용 68V. 결론 101「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 영양교육 요약정리
  • 연구집회 : 공통적인 문제에 대해 연구하는 교육 활동- 6․6식 토의 : 6~8명이 한 그룹이 되어 토의 후 조장이 발표, 1명이 1분씩 6분간 토의 함.(3) 실험․실습활동 : 동물사육 실험, 조리실습(4) 관찰, 견학활동(5) 조사활동(6) 연극활동 : 역할극, 모의상황, 인형극, 가면극, 그림극 등(7) 상담(8) 시범(9) 모델링(10) 캠페인(11) 오리엔테이션(12) 전시회, 시식회 Ⅲ. 영양교육의 도구 및 매체1. 영양교육의 도구1)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1962년 한국인 영양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연구방법1. 연구가설2. 연구대상3. 연구설계4. 연구절차5. 측정도구가. 덕성 검사 도구 개발나. 질적 측정 도구 다.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6. 실험 처치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1. 연구 결과 및 해석2. 논의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덕목 선정 질문지)그림및표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성품을 지니도록 하여 도덕적 행동을 하도록 하는데 있다. 그러나 교실을 중심으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통찰학습이론,설명식학습이론,생애개발학습이론,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자리활동학습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
  • 실험개요톨만의 쥐시험3. 학습이론1) 학습과정의 요소① 의미체: 유기체의 목표를 나타낸다. 예) 미로의 출구 쪽에 위치한 음식②기호: 외적 자극으로서 행동을 위한 기호로 간주되며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 된다.예) 미로 내의 장면적 단서③수단-목표의 관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진행하여야 할 방향에 관한 자료 및 목표를 성취하는데 포함된 거리에 관한 자료를 유기체에게 제공하는 기호와 목표 사이에 존재하는 실체들을 말한다.예) 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