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인 토대, 개별 또는 집단사회사업 중 하나를 선정하여 조사해보고 이에 따라 실천가로서의 간접적인 경험을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6 / 2016.06.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인 토대에 대해 서술하고.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별사회사업을 선정하여 그 사례를 조사해 보고 이에 따라 실천가로서의 간접적인 경험을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사회사업
1) 개별사회사업의 개념
2) 개별사회사업의 특징
2. 집단사회사업
1) 집단사회사업의 개념
2) 집단사회사업의 특징
3) 집단사회사업의 개입모델
3. 실천현장에서의 개별사회사업 사례조사
4. 사례조사에서 실천가로서의 간접적인 경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은 사회복지 실천의 미시적 실천방법인 직접적인 실천 활동이다. 자선조직협회의 우애방문으로 시작된 개별사회사업은 다양한 모델과 개입방법을 적용하여 클라이언트인 개인의 적응과 변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킨다. 인보관운동으로 시작된 집단사회사업은 의도적인 집단의 경험을 통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 심리적 기능을 향상하도록 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당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방법으로 집단역학 과정에 따라서 개인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의 이론적인 토대에 대해 서술하고. 실천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개별 또는 집단사회사업 중 개별사회사업을 선정하여 그 사례를 조사해 보고 이에 따라 실천가로서의 간접적인 경험을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전재일, 이준상, 이성희 외 1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6
이문국, 이선우, 이인재 외 7명 저, 사회복지개론, 광문각, 2016
김향선, 황희숙, 김봉순 외 2명 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창지사, 2015
김혜영, 석말숙, 최정숙 외 1명 저,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사회사업(복지)학과 심리학과 출신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180시간의 연수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 지식이나 경험을 익히기에 전문성이 부족하고, 진로상담교사도 수업을 담당하고 있음으로 수업 중에는 상담을 할 수도 없으며, 상담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전재일, 1997 : 113). 진로상담 주임교사제 이외에 학교 청소년 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 [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회복지행정발달을 비교해 보고 향후 사회복지행정의 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사회복지 서비스가 절대 부족했던 시대에는 행정적인 개입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기에 더욱 더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짧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야 비로소 사회복지행정의 발달을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최초의 민간기관으로 사회복지관은 1906년 미국 감리교선단체에 의해서 원산에 반열방이라는 이름으로 설치되었다. 본문에서는 이러한 미국과 한국을 중점으로 하여 사회복지행정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시차적으로 기술하여 보고 이를 바탕으

  •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가치와 윤리의 이론적 근거 및 윤리적 딜레마 사례연구
  • 이해관계 속에는 항상 서로 다른 가치와 윤리적 기준이 존재하며 사회복지자원개발은 이러한 상충된 가치와 윤리적 우선순위 가운데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며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작업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치와 윤리는 추상적인 개념이지만 결코 사회복지실천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따라서 지금까지 기술한 내용에 기반 하여 본론에서는 위에서 제시한 목차의 순서에 따라 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하며 결론에서는 자원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집단들에게 매우 다른 함축을 지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질적 연구방법들을 사업체, 조직, 공공 정책, 그리고 관리 실천 등의 연구에 적용하려는 우리 같은 사람들은, 사회학, 인류학, 그리고 소통 연구 등 외부 학문분야에 “속”한 듯한 방법론들을 사용함에 있어 더 높은 불확실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이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가 질적 연구라 부르는 이 복잡한 영역을 (지나친 단순화를 배제하며) 그 모든 중의성, 긴장관계, 상호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