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주의교육] 교육은 권위적이어야만 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권위, 권위적, 권위주의에 대한 의미 (정병익)

II.참고 도서의 내용 : "좌우는 있어도 위아래는 없다.", "섬머힐" (정
병익, 이혜정)

III.우리 교육의 현실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그 밖의 자료들 (한승
희)

IV.권위적 교육의 긍정적인 면 (손서진, 김재하)

V.권위적 교육의 부정적인 면 (황연주)

VI.대안적 모색 (권윤정, 권정현)
본문내용
I. 권위와 권위주의

1. 다양한 권위의 논의
▶권위 ① 절대적인 것으로서 남을 복종시키는 힘
예) 제왕의 권위
② 어떤 분야에서 능히 남이 신뢰할 만한 뛰어난 지식이나 기술또는 실력
예) 복제연구의 세계적 권위자인 황우석 박사

⇒ 권위는 통제, 명령, 규제, 분쟁의 해결 등을 가능하게 하는 권력이나 권리를 내포하고 개인, 기관, 조직 등 다양한 실체에 부착될 수 있고, 제도나 규칙, 관습, 법률 등도 권위를 지님

▶ M.Weber
권위 : 일정한 명령에 일정한 사람들이 복종할 가능성
권위의 유형 : 전통적, 카리스마적, 합리적(합법적) 권위
▶ C.Hodgkinson : 권위란 합법화된 권력
권위의 유형 : 지위의 권위, 전문적 권위
▶ H.Simon : 타인의 행위를 인도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력
권위의 유형 : 신뢰의 권위, 일체성의 권위, 제재의 권위, 정당성의 권위

⇒ 현대의 권위 논의는 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에서 논의되는 것이 특징

2. 권위주의(authoitarianism), 권위적(authoitarian)에 대한 논의

▶권위주의(1) : 권위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복종하거나 권위를 휘둘러 남을 억누르려고 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권위주의(2) : 외래적인 권위에 대하여 자기비하로 복종하는 태도 및 거기에 따르는 여러 가지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동희, 한국의 정치문화, 1982)
※ 권위 자체에 대한 정당성 여부에 대한 논의를 차단하는 특징이 발견됨

▶권위적 : 권위주의적인 것으로 이해


【참고】
1. 김선애(2001), 체벌논쟁에 대한 소고, 지성과 창조
2. 구영수(1988), 한국권위주의정치제제에 관한 소고, 동의법정제4집
3. 조복희(1983), 권위적 부모태도와 아동의 인지기능, 경희대 논문집 제18집 사회과학편
4. 최홍국(1987), 보수주의와 권위주의, 호남대 학술논문집 제8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한국관료제의 병리현상
  • 권위주의적이고 비민주적인 모습을 탈피하고 있는 중이다. 아울러 전문직업화 현상의 확대와 더불어 그들은 자율적 통제와 재량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감안할 때 법적이고 공식적인 외부통제는 더욱더 많은 비용을 수반하는 동시에 관료로부터의 저항에 직면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따라서 관료의 의식구조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책임성 확보방안이 요구되는 것이다.둘째, 무엇을 위해 통제하는가라는 물음을 신중히 고려할 필요가 있

  • 민주화 이후의 한국 민주주의
  • 권위주의적 정부의 잔재를 청산하지 못했던 노태우 정부에서 현재의 이명박 정부에 이르기 까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는 당연히 진화하고 있다. 물론 현재 우리나라 민주주의가 이상적인 그것과는 거리가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또 특정 시기나 분야에 있어서는 그 성장이 정체되고 후퇴한 면도 있었지만 민주주의의 전체적인 면에서는 과거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질적인 면과 양적인 면 모두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 [행정사] 노무현 참여정부와 추진정책
  • 교육정책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였으며 교육개혁을 시도하였다. 1) 참여정부 역시 5년 동안 추구하려던 교육정책기조① 교육체제의 내실화 자율화 다양화② 전인교육을 바탕으로 공교육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교육개혁의 패러다임을 전환 ③ 교육주체의 자치와 참여를 통한 자율적인 교육발전의 지향- 학교의 수평적 리더십과 탈 권위주의구조의 확립을 통해서④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전문직으로서 교사의 위상을 향상⑤ 교육복지의 확대

  • 학생인권의 현실과 극복방안
  • 교육에 비상이 걸렸다. 학생의 인간된 권리 과연 존재하는가!항상 사회의 틀 안에서 보호되어 왔던 학생들이 그들 스스로의 권리를 찾기 위해 11월 3일 통신에 올라온 학생인권선언서 , 그 인권의 침해 다소 생소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학생인 우리 스스로가 우리의 인권에 대해 백지상태에 놓여 있음이 우리의 인권침해의 가장 근본적인 요인이라 생각한다. 왜 그 동안 우리는 우리의 인권에 대해 그렇게 무관심할 수밖에 없었는지 깊이 생각해보

  • 독일 나치과거극복에 있어 68운동의 영향
  • 교육대학원, 2009.- 소만섭, 「『양철북』: 퇴행과 저항으로 소설과 영화 읽기」, 강원인문논총, No.12, 2004.- 송충기, 「독일의 뒤늦은 과거청산-나치 하 외국인 강제노역자에 대한 보상을 중심으로」, 역사비평, 역사비평사, No.73, 2005.- 송충기, 「역사 속의 반면교사 : 나치 시대의 사법부」, 내일을 여는 역사, 내일을 여는 역사, No.38호, 2010.- 오성균, 「68 학생운동과 반권위주의 의식혁명」,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No.24, 2004.- 이민호, 「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