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교수기법] 학교 및 사회교육현장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 및 사회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화된 교수 기법

1. 들어가는 말
2. 다양한 교수기법
1) 교수법이란
2) 학생들이 좋아하는 교사상 vs 싫어하는 교사상
3) 교수기법의 다양한 사례
<강의! 준비한 만큼 성공한다>
<강의기술>
<교수기법 (강의팁)>
<교육성과 향상을 위한 강의기법>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유머기법 7가지>
<강의법-많은 사람들 앞에서 강의하기>
<명강의 만드는 법>
<교육자가 때때로 교육자의 도구를 갈고 닦는 방법>
<효과적인 강의를 위한 중요한 요소>
<상 담 기 법>
<학습과 지도기법>
<교육 참가자의 성격별 지도 요령>
<교과 수업 방법론>
<명강의 비법>
<강의 기술>
<학생과의 대화 기술>
<교수법 실천 강령 35가지>
3. 맺음말
4. 도움 받은 자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교수기법’에 대해 수집하기 전에, 왜 우리가 ‘교수기법’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교사가 될 사람이니까 당연히 알아야 하는 것이라는 식의 이유는 접어두고 생각해보면, 평생교육 강의를 들으면서 교수기법에 대한 수집보고서를 쓴다는 것은 아마도 가르치는 방법이나 기술은 무엇보다 ‘학생중심’에서 시작되는 교사의 노력의 한 측면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교사중심이었던 교실에서 교수기법에 대해 고민하고, 강의기술을 터득하려했던 교사는 과연 몇이나 되었을까요?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는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교사들의 성찰이 부족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평생교육은 그 문제점에 대해 ‘교사’들도 배우고 깨우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해주고 있는 듯 합니다. 단순한 지식을 암기시키려는 것이 아닌 학생을 중심에 두고, 다양한 교수기법을 통해 학생이 진정한 앎을 배울 수 있도록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배우는 이와 가르치는 이가 서로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되는 수업이야말로 평생교육에서 지향하는 수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참고문헌
성공하는 리더를 위한 유머기법 7가지. 김진배. (1997) 서울. 뜨인돌.
세익스피어가 가르쳐주는 세상사는 지혜. 조지 와인버그. 다이앤로우.(1999).한언
파워스피치. 윤치영(1999) 서울. 선우.
수업방법탐구 수업모형, 수업전략, 수업평가 (1987) 교육과학사 펴냄
하워드핸드릭(1996) 가르치는 이의 7가지 법칙. 서울 : 디모네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 노와이 조벽(2001)서울. 해냄
하드웨어는 부드럽게 소프트웨어는 단단하게. 권성호(2000) 서울. 양서원
새시대 교수법 조벽 (1999) 서울, 한단북스
강의 스킬 핵심원칙 (7대 원칙을 중심으로) 노길광, 남승규 (2004). 학지사.
설득 (커뮤니케이션에서 제안서 작성까지) 로버트 오부숀,이세진 옮김.(2004).넥서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_학습이론의 특징과 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기술하시오
  • 기법의 이론적 구성에 대한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2008, p245그러면 평생교육방법의 기반이 되는 학습이론의 특징과 이에 따른 교수활동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 특징은 첫째, 학습의 결과가 관찰 가능한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것을 중요시하고, 이러한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적 자극에 관심을 가진다. 둘째,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기초하여 현장에서의 학습경험의 설계 및 실천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수행
  • 평생교육방법(Methods)평생교육기법(Techniques)- 평생교육기관과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와의 관계- 학습자들이 어떠한 조직적 상황하에서 학습을 하도록 하느냐에 따라서 개인적 방법, 집단적 방법, 지역사회 방법으로 나누어 봄.- 학습의 장에서 학습지원 지원인사와 학습자와의 관계- 교육자나 지도원이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학습내용을 쉽게 학습하거나 과제를 잘 수행케 하는 방법- 정보 및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 지식 및 정보의

  •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 교육 활동과 교육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지칭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예로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읽기 프로그램, 행정부에서 주관하는 특수 프로그램, 또는 대학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등이 있다. 이에 비해, 자료 산출물 평가란 책, 교과 지침서, 필름, 테이프 및 기타 교수 산출물을 포함한 내용을 담고 있는 물리적 자료의 장점 또는 가치를 평가하는 것이다. 2.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은 기본적으로 교수-학습

  • [목회신학] 찰스 걸킨(Charles V. Gerkin) -해석학적 이야기 상담
  • 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 및 공중보건 (목회상담)을 가르치는 조교수 근무하고 미국 내 주류 신학대학의 정교수 1965-1987 정기간행물의 ‘이달의 인물’로 소개 1970-1971 미국임상목회협회의 회장 선출 1986년 미국임상목회협회의 남동부지역에서 특별 공로상 수여 약 22년 교수로 지내다 은퇴 후 목회 돌봄에 관한 개론적 저술 펼침2004년 2월 20일에 81세로 세상을 떠났다. 2.목회 상담자란목회 상담자들은 일반 상담 및 치료 기법과 이론을 얻고 현장에서

  • [교육심리] 학습심리학이론이 e-learning에 주는 시사점과 문제점
  •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학교현장은 물론 기업교육 및 공공기관, 그리고 평생교육 차원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으로 교육공학의 이슈가 되고 있는 e-Learning과 학습심리학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사실 e-Learning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은 무수히 많지만 e-Learning 자체도 일종의 교수-학습활동, 즉 교육활동이므로 교육심리학 특히, 학습심리학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학습심리학이 e-learning을 설계하고 교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