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CKOO 쿠쿠전자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쿠 마케팅사례와 경영성공전략분석및 쿠쿠 향후시사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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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CKOO 쿠쿠전자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쿠쿠 마케팅사례와 경영성공전략분석및 쿠쿠 향후시사점연구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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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 CUCKOO 쿠쿠 기업소개
(1) 쿠쿠 기업소개
(2) 쿠쿠 기업연혁
(3) 쿠쿠 기업문화분석
2. 기업선정배경
3. 기업환경분석
(1) PEST 분석
(2) 거시환경분석
4. 쿠쿠 3C분석
(1) 고객분석 (Customer)
(2) 자사분석 (Company)
(3) 경쟁자분석 (Competitor)
5. 쿠쿠 SWOT분석
(1) 강점
(2) 약점
(3) 기회
(4) 위협
6. 쿠쿠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7. 쿠쿠의 경영 성공전략
(1) 지속적인 R&D부문 투자와 품질관리
(2) 브랜드마케팅
(3) 브랜드전략
(4) 광고전략
(5) 경영혁신전략
1) 가격혁신
2) 프로모션혁신
8. 결론 및 향후시사점
- 본문내용
-
쿠쿠의 가격은 국내 최고 가전업체(삼성,LG등) 제품보다 비싼 편이다. 같은 사양이라면 대기업 제품이 비싸고 중소기업 제품이 싼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놀라운 것은 소비자들도 결국 돈을 더 주고 이 중소기업 제품을 산 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에 의하면 워낙 밥맛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어서 좀 비싸더라도 '쿠쿠' 밥솥을 샀다 는 설명이다. 처음에는 타 경쟁사 제품보다 가격을 낮게 책정하여 싸고 품질 좋은 제품으로 인식되었던 쿠쿠는 뛰어난 제품력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와 만족도에 대한 자신감으로 타 업체에 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한 후에도 여전히 밥솥시장을 평정하고 있다. 또한 쿠쿠홈시스의 눈여겨볼 가격전략 중 하나는 어음 대신 선금방식의 현금결제를 택했다는 점이다. 불안한 경영환경에서는 현금 거래가 생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당시 밥솥을 만드는 모든 기업이 외상이나 어음거래를 하고 있었으나 쿠쿠는 철저한 현금거래를 고집했다. 당시 상황으로 현금거래는 일종의 모험이기도 했다. 외상이나 어음거래에 익숙해 있었던 대리점은 거래를 꺼리기도 했고 심지어 어떤 거래선은 쿠쿠 밥솥이 얼마가지 못해 문을 닫을 것 이라고 소문을 내기도 했다. 그러나 현금거래가 정착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현금거래가 모든 거래 당사자를 편하게 해 주는 것이란 인식이 확산되면서 1년 여 만에 자리를 잡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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