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치료기법 중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하고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2 / 2016.06.02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치료기법 중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상담 치료기법 중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
2. 아동상담 치료기법 중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은 바람직한 자기 성장과 건전한 대인관계 형성 및 기관생활 적응에 따른 어려움을 극복해 가는 아당상담 치료기법 중 하나로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놀이치료는 아동들이 갖고 있는 정서적 부적응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놀이를 통해서 도와주려는 가장 대표적인 상담 치료기법이다.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 그 자체이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결과를 추구하는 일과는 달리 놀이는 과정, 그 자체에서의 즐거움을 갖는다. 이처럼 아동들은 놀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다. 아이들의 생활은 놀이의 연속이고 놀이 속에서 세상을 배우고 무엇인가를 성취하며 즐거움을 느끼게
.
.
.
Ⅱ 본론
1. 아동상담 치료기법 중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
첫째, 놀이치료와 인지행동치료 모두 훈련받은 치료자가 체계적으로 내담자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도록 도와야 한다.
둘째, 두 치료기법 모두 자기 통제력이나 주의집중력을 키
참고문헌
- 정옥분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2
-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 김재신,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대, 2008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 승급교육”, 2000
- 이경숙,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에 대한 고찰”, 신라대,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tlf***
    (2016.10.04 00:00:56)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행동을 분석한다. 대부분의 연구는 개, 고양이, 비둘기 같은 동물을 이용해 실험하였고 이것을 인간에게 일반화 시키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하여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행동주의자들은 특정 행동이 형성되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문제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상담의 이론적 체계에 공헌하였다. 이렇게 행동주의 개념과 기법을 상담에 조직적으로 적용한 행동치료, 달리 말하면 행동주의 상담은 일상에서 발달적 문제에 대처하는 아동의 능

  • [상담심리] 심리상담치료의 통합적접근
  • 상담/치료의 핵심특성을 잘 통합시키는 것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있다.1980년대 초반 이후 심리상담/치료는 통합과 절충을 향해 급속히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서로 다른 이론들을 결합시켜서 보다 완벽한 이론모델 제시하고 효과적인 심리상담/치료를 개발하고자 하는데서 시작되었다.(Goldfried & Castonguay, 1992)이 장에서는 심리상담/치료의 통합적 관점의 장점들과 있을 수 있는 문제점들을 다루고 여러 접근의 개념과 기법을 다시 한 번 상

  • 인지-행동적 놀이치료 - 인지적 치료기법 - 치료과정 - 결과와 논의
  • 인지행동 놀이치료에서 사용되는 활동은 다른 이론과 마찬가지로 놀이이며, 아동은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 이 때 놀이는 아동의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한다. 1. 기본이론1) 성격이론Mischel(1968)은 성격유형보다는 특질(traits)과 습관(habits)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행동을 이해하는데 상황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인지행동적 접근들은 행동적인 증

  • [인간행동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 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제 1절 인간관행동주의에는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가 있는데 이에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다. 1. 공통점(1) 인간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요인은 환경적 자극이다.(2) 강화를

  • [상담심리학] 인지치료와 상담기법
  • 분석과 인지치료① 정신분석(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에서는 모든 심리적 문제는 선행하는 심리적인 사건이나 현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주의를 전제로 한다. 즉,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무의식 세계에 억압되어 있는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의 목표는 내면세계를 의식화해서 적응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②공통점행동이 개인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신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③ 차이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