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의 스포츠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0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로마의 개관
1. 지리적, 자연적 위치
2. 건국 설화
3. 로마의 어원
Ⅱ. 로마의 역사
Ⅲ. 로마의 발전
1. 로마의 건국
2. 로마 공화정의 발전
3. 로마의 팽창
4. 변동하는 사회(공화정 후기)
5. 공화정의 종말
6. 제정의 발전
7. 제국의 시련
8. 로마 정치 형태의 변천
9. 西Rome의 멸망(고대 문명의 몰락)
10.동로마 제국의 고대 로마 제국 회복의 꿈
Ⅳ. 로마의 문화
1. 로마 문화의 특징
2. 로마 문화의 의의
3. 로마 문화의 보충
4. 문학과 학문
5. 법률과 건축
6. 로마의 가족 제도
7. 의복의 종류
8. 그리스와 헬레니즘과 로마의 비교
Ⅴ. 로마의 종교
1. 역사적 의의
2. 크리스트교와 유대교의 비교
3.Catholic의 성립
4.Diocletianus황제
5.Constantinus Ⅰ
6. Christ敎의 國敎化
7.敎皇權


8. Rome의 Palestina人

Ⅵ. 로마의 교육
1. 로마의 교육목적
2. 로마교육의 특징
3. 교육 방법 및 필요성
Ⅶ. 전기 로마의 스포츠
1. 사회적 목적
2. 스포츠의 목적
3. 스포츠의 촉진 상황
4. 스포츠의 프로그램
5. 스포츠의 방법
Ⅷ. 후기 로마의 스포츠
1. 社會的 目的
2. 스포츠의 目的
3. 體育의 促進 狀況
4. 體育의 Program
5. 스포츠의 방법
6. 그리스와 로마 스포츠의 비교
Ⅸ. 로마의 스포츠
1. 로마의 스포츠 思想
2. 로마의 동물스포츠

Ⅹ. 고대 스포츠의 예술
1. 스포츠와 先이탈리아인
2. 고전시대의 문명
3. 고전 시대의 스포츠
4. 로마 시대의 스포츠
5. 고대 그리이스와 로마 시대의 체육과 건축
6. 주화에 나타난 고대의 스포츠
7. 스포츠와 의학
8. 스포츠와 과학
9. 스포츠와 정치
참고문헌
본문내용
Rome 스포츠 교육사
Ⅰ. 로마의 개관

1. 지리적, 자연적 위치
1) 지리적 위치
중부의 아펜니노산맥에서 발원하는 테베레강(지금의 바티칸) 하류에 아니에네강이 합류하는 근처에서 기원하였으며 현재의 시가지는 높이 20∼80m의 구릉지대에 펼쳐져 있다.
시의 중심부이며 또 로마가 기원한 티베리나섬 부근은 테베레강 하구에서 약 25km 떨어진 곳에 있다.
시역의 동부에서는 알바노 화산군의 용암을 볼 수 있고 또 리도디로마·오스티아·피우미치노 등은 테베레강 하구부의 충적평야에 위치한다.
시민은 거의 시의 행정영역 안에 거주하고 있으므로 시역을 넘어선 도시권의 발전은 별로 볼 수가 없다. 로마시의 행정영역에는 해안의 리도디로마, 국제공항이 있는 피우미치노 및 아직 택지화가 진척되지 않고 로마 평원의 자취가 있는 서부의 구릉지대가 포함되어 있다.
아페니노(Appenines)산맥이 남북을 관통하고 있으나 사실상 정치적 통일에는 큰 장애가 아니었을 것이다. 산맥은 동쪽으로 치우쳐 있어 서쪽으로 경사진 계곡을 따라 강들이 대개 서남향으로 지중해로 흘러들어간다. 북에는 알프스 산맥이· 높이 솟아 있으나, 고개 길이 뚫려 있어서 북방과의 교통왕래가 완전히 두절된 것은 아니었다. 포(Po)강은 동남으로 지중해로 흘러들어가는 강으로서 그 지방의 평야는 매우 비옥하나 반도에는 전체적으로 지하자원이 풍부하지 않다. 남쪽으로는 반도의 허리를 가로질러 서남으로 지중해로 흐르는 티베르(Tiber)강이 있는데, 그 유역은 고대 로마의 발생지가 되었다.
알프스 산맥은 이탈리아 반도에 높은 울타리를 치고 있으나, 북방으로부터의 침입을 완전히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지는 못하였다. 구석기 시대 이래로 여러 민족들이 이동해 들어온 흔적이 여러 곳에서 발견되며, 신석기시대의 유물도 매우 풍부하게 남아있다. 또한 금석병용(金石倂容)문화의 증거가 있으며 순동과 청동의 기구들이 많이 보존되어 있는 점으로 미루어, 오랜 기간에 걸쳐 각종의 민족들이 이탈리아 반도에 들어와 생활하였다고 추측된다.

2) 자연적 위치
기후는 중부 이탈리아의 티레니아해(海) 쪽으로 나타나는 공통적인 지중해성기후로, 여름에는 고온건조하나 겨울에는 발칸반도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의 영향을 받아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 연평균기온 15.5℃, 연강수량 750mm이며, 강수량은 9∼12월에 많아 11월 강수량이 100mm가 넘지만 7월에는 15mm이며, 해에 따라서 변동이 심하다. 봄부터 여름에 걸쳐 시로코(sirocco)의 영향을 받을 때에는 기온이 상승하여 무덥다

3) 면적
고대 로마의 중심이 된 이탈리아의 크기는 301,333㎡ (우리나라의 약 1.4배가 되며 고대 그리스에 비해서는 약 5.3 배의 반도에 불과)

4) 인구
인구는 5784만 4017명(2001년)이다. 카톨릭 98%
참고문헌
김현덕, 스포츠사 강의 노트
김기용(1995), 사상사적 관점에서 본 장애인 체육의 전개과정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미애(1983), 고등학교 세계사 노트
국민대학교 스포츠사ㆍ철학 카페
이원복(2004), 먼나라이웃나라6 이탈리아, 김영사
이원호(1995), 교육사, 배영사
조명렬 노희덕 나영일 공저(2004), 체육사, 형설출판사
고대스포츠의 예술과 과학 국립중앙박물관, 1988
고대 로마 비주얼박물관 웅진미디어
폼페이 최후의 날 유물전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 미야자키마사카즈저 중앙M&B
세계지도로 역사를 읽는다, 타케미츠마코트 황금가지
김희보, 세계사 이야기 1 ㆍ2 , 가람기획
최종삼(1995), 보경문화사, 체육사
한왕택(1995), 태근문화사, 스포츠 교육의 역사
김동규(1999), 영남대학교출판부, 세계체육사
영남대학교 출판부, 스포츠사
강동환(1993), 체육사, 보경문화사
나현성(1994), 體育史, 螢雪出版社
강동원 (1980), 체육-스포츠사의 연구, 보경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서양체육교육의 역사적 이해
  • 노력이 결핍되었었다. 이러한 안목의 변화는 학기 전 읽은 서양교육사와 서양체육사가 밑바탕을 마련해 주었고, 수업시간 다룬 첫 번째 교재와 이 책을 통해 더욱 확고히 되었다. 특히 「서양 체육교육의 역사적 이해」라는 이 책은 생활사 중심의 이야기 전개로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당시의 체육실정을 이해하는데 손색이 없었다. 그 시대로 여행 간 것 같은 기분, 생활모습을 실제로 엿보면서 체육사 측면을 볼 수 있게 해주어 흥미있게 읽었다.

  • [체육문화사] 문예부흥기의 스포츠
  • 부분을 위하여 신체를 발달시키는 체육이라는 점에서 두 인문주의의 체육의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이러한 인문주의의 교육목적이 체육의 진흥에 있어서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참고 문헌* 강동원, ⌜체육.스포츠 문화사⌟ , 보경문화사, 2006* 현종익, 이학춘 공저,「교육학용어사전」, 동남기획, 2002* 노희덕, 「세계 체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 http://blog.naver.com/addicion 서양교육사* 네이버 국어사전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스포츠와 같은 일반교육을 받는다. 학년에서는 일반적인 직업 기초교육이 이루어지고, 2-3학년 때에는 전공심화 교육이 이루어진다. 직업학교를 졸업하면 다음 단계의 직업학교에서 계속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직업학교의 종류로는 전자 직업학교, 섬유 직업학교, 농업 직업학교, 광업 직업학교, 상업 직업학교, 가정 직업학교 등이 있다.고등직업학교(Berufauschule) : 직업학교(Berufsschule)를 졸업한 후 계속 교육을 받는 기관으로 고등보통

  • [영어교육학] 영어의 정체성과 영어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교육사 강의 노트. 3.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공청회 자료집.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2005.104. 남기심‧이정민‧이홍배, 「언어학 개론」, 개정판, 서울:탑출판사, 1980. 5. 원경식 역,「언어와 문화」, 서울:형설출판사, 1980. 6. Finocchiaro, M., English as a Second Language:From Theory to Practice, New York:Regents Publishing, 1965. 7. Lado, R., Language Teaching, New York, McGraw-Hill, 1964. 8.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9. 디딤돌 교사용지도서, http://blog.naver.com/edenc

  • [재활학개론] 특수체육에 관한 이해
  • 이해해야 할 것이다. 또 이러한 장애의 특성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적용 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참조< 도서 >장애인을 위한 특수체육 홍양자, 21세기교육사 ISBN 89-86600-01-3특수체육과 장애인스포츠, Josep P. Winnick 무지개사, ISBN 89-91613-45-4특수체육 이론과 실기, 장명재김경숙장경호최원현 공저, 태근 ISBN 89-7753-085-7특수체육의 이론과 실제, 한동기, 무지개사, ISBN 89-89377-57-9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ylckorea?Redirect=Log&logNo=15000910555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