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02 / 2016.06.0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각 발달영역별로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영아와 유아의 공통점
1) 인지발달에서 공통점
2) 언어발달에서 공통점
3) 사회성발달에서 공통점
4) 신체발달에서 공통점
5) 정서발달에서 공통점
2. 자유선택활동의 영역별 영아와 유아의 차이점
1) 인지발달에서 차이점
2) 언어발달에서 차이점
4) 신체발달에서 차이점
5) 정서발달에서 차이점
3. 자유선택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본인 의견)
1) 자유선택활동 내용과 환경구성
2) 자유선택활동의 자율성
3)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수방법의 개별화
4) 자유선택활동에서 각 영역의 통합적 발달 도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자유선택활동은 영유아들의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유아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습시간이다. 이런 영유아기 자유선택(놀이)활동은 어린이집 등 보육 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핵심이 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의사결정 능력을 길러주고 자발적인 활동을 통해 보다 즐겁고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돕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와 유아기의 자유선택(놀이)활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교육신념을 토대로 자유선택(놀이)활동의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손은주 저,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교수방법을 살피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으며 관련자료와 문헌에 근거하여 국악장단 익히기와 전래동요를 배우는 데 있어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참고로 좀 더 쉽고 친숙하게 유아들에게 지도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장단 익히기에서는 우리 고유의 국악장단을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에서 보여주는 리듬말, 응답놀이, 신체리듬 등의 방법을 적용하여 유아들에게 흥미있고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리듬지도 방안

  • [영유아교사론]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습을 하고 흥미와 창의성, 인성과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에 유아교사는 유아를 보육하는 개념보다 교육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자질이 중요하다. 그에 따라 유아의 발달수준과 연령을 고려하여 풍부하고 자극을 주는 환경을 제공하며 다른 유아와 친밀감과 사회관계 형성을 위해 서로 상호작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점에서 영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서로 차이를 보인다.따라서 영아기와 유아기는 발달 특성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의 비교와 현대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00
  • 자유스러운 교육과, 어린이 하나하나의 활동리듬에 알맞은 개성발전교육을 역설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향이 어린이들로 하여금 자율성과 자발성을 배울 수 있도록 하며, 자기개발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또, 감관(感官)의 훈련이야말로 모든 정신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고, 갖가지 놀이 도구를 고안하여 감관을 훈련시키고자 하였다. 저서로 《가정에서의 어린이 Das Kind in der Familie》(1926) 《교회에서의 어린이 The Child in the Church》

  • 영아반과 유아반의 영역별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각 영역별 특징, 개념, 교수학습법(교사역할), 환경구성 원리를 중점으로 비교분석
  •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고, 흥미를 유발하여 영유아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은 보육의 결과를 거의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반과 유아반의 영역별 환경구성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각 영역별 특징, 개념, 교수학습법(교사역할), 환경구성 원리를 중점으로 비교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영아반의 영역별 환경구성1) 각 영역별 특징과 개념① 기저귀영역 : 기저귀갈이, 수유 등 영아가 매일 경험하게 되는 일과 영역② 창

  • 아동건강교육4B)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해 제언하시오0k
  • 자유선택활동, 조형활동, 화장실가기, 동화 듣기, 게임, 실험하기, 견학등의 활동을 통해 건강교육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유아는 실제 상황에서 간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며 태도를 기를 수 있게 된다. (2) 역할 놀이를 통한 건강교육 역할 놀이는 유아가 관심이나 흥미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가상적인 상황에서 역할을 맡아 놀이하는 것이다. 특정 역할을 맡아 놀이하는 동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