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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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찰 리포트 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산업사회부터 정보화사회, 지식기반사회, 글로벌사회 등등 우리의 사회는 다양하고 세계적인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그만큼 우리가 향하고 있는 사회는 다양한 세계인들과 더불어 살기 위한 상호간의 협동과 이해, 바른 인성, 정직함 등등 도덕적인 자질의 함양이 필수적인 요구사항으로 되었다. 즉, 다양화, 세계화로 나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에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 인성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과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급격하게 변화해가고 있는 오늘날의 사회구조는 사회의 비도덕화 현상, 집단이기주의, 가치관의 혼란, 범죄, 청소년자살문제, 계층간 소외감 등등 많은 사회의 병리현상들로 우리사회의 도덕적 위기상황에 도달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볼 때, 국민들의 바른 인성 함양과 도덕적인 생활양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인 것이다. 또한, 오늘날에 심화되고 있는 맞벌이 부부, 대가족의 감소현상 등으로 인해 가정에서의 도덕교육의 기능이 점점 더 약화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주로 가정에서 수행했던 도덕교육의 기능 또한 학교가 도맡아야 하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사회의 심각한 도덕성 쇠퇴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학교기관의 교육적 역할이 더욱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장차 우리 사회의 미래를 책임질 청소년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인간의 성품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교육기관이 적극적으로 인성교육을 강화시켜야 하고 보다 체계적이고 내실 있게 시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목차
1. 들어가기 전에...

2. 본론
1)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내용
3) 인성교육의 목적
4) 인성교육의 방법
5) 느낀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론
1. 인성교육의 개념
인성의 국어사전적 정의로는 사람의 성품을 말한다. 즉, 사람의 성질, 됨됨이를 말하는 것이다. 인성이라는 단어는 많은 인물들과 사전들에 의해 각각 비슷하면서도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왜냐하면 인성이라는 단어는 매우 추상적이고 포괄적이기 때문에, 많은 의미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성의 개념은 성품 혹은 품성, 기질, 개성, 성격, 사람됨, 전인성, 인격, 도덕성 등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왔지만, 인성의 의미를 어떻게 파악하더라도 여기에는 우리 인간이 지향하고 성취해야 하는 인간다운 면모, 성질, 자질, 성품이라는 의미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내포되어 있다. 인성교육이란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마음의 교육, 즉 심성교육은 사람의 마음(정신)을 교육하는 것으로서 지, 정, 의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 그리고 군을 포함한 모든 사회조직에서 지식교육과 정서교육, 행동교육(실천교육)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실시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정찬우 외,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2013.3.17., 교육부
천세영 외, 「인성교육비전 수립 및 실천방안 연구」, 2012.10.22.,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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