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접근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4 / 2016.05.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접근법 중 행동주의 언어접근법을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들면서 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언어접근법
2.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발달
3. 행동주의 언어학습방법 사례를 들어 설명
4. 행동주의 언어발달이론의 비평과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지도 접근방법은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행동주의 이론의 언어지도 접근법은 영유아의 언어습득은 학습과 모방이라는 학습 기제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이 이론에 근거한 언어습득방법에서는 주변 환경에서 제공되는 사회적 언어적 환경의 영향, 즉 주변 사람들의 언어 사용의 양과 질, 의사소통에 대한 태도가 유아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따라서 행동주의 언어접근법에서는 환경을 가장 우선시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 접근법 중 행동주의 언어접근법을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를 들면서 정리하고자 한다.

<중략>

2. 행동주의 관점에서 언어발달
1) 경험적 읽기 준비도 개념을 강조한다.
읽기 준비도는 경험의 산물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발달보다는 유아들이 읽기를 준비하도록 체계적인 교육에 의해 학습을 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공동체, 2016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법 제도의 연관성 문제도 학생폭력 발생 원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지적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구조가 급격한 변화와 가치관, 외래문화의 충격적인 변화는 학생들의 심리를 불안하게 만들고 이것이 공격적 행동(폭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2) 정신․심리적 접근 물리적 폭력과 언어의 폭력이 원인 되어 정신불안과 성격장애를 일으키는 사례가 빈번해 지고 있다. 폭력행사자인 가해자는 반사회적인 성격장애와 자기애 적인 성격장애, 그리고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또한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함에 있어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하기 어려운 장애 영역이다.2)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 출발.- 학습장애의 개념 자체는 1800년대 유럽에서부터 시작하여 지속적으로 소개되어 왔으며 1900년대에 들어서는 지각이나 주의집중 능력의 결함을 보이는 뇌손상 성인과 읽기 및 언어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에 대한 연구로 이어져 왔고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중 2∼5명의 출현율, 남아의 경우 여아보다 4∼5배 출현율 - 자페아동의 대부분은 정신지체를 함께 지님, 75%가 IQ 35∼50의 지님(1)자폐의 특성(미국 정신의학협회)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 결함 ②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③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행동적 특성을 보이는 행동, 관심, 활동 ④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상징놀이나 상상 놀이중 한가지 이상의 영역에서의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이전에 나타남 - 자폐의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중 활동 (문자 해독의 정확성,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읽기 전략 평가), 이해력 평가(3) 듣기 이해 검사4. 읽기장애 진단 결과의 처리 및 활용∙진정도와 목표선 비교 분석 ∙교육 프로그램의 형성적 수정5. 읽기 교육 프로그램1) 다감각 중심 읽기 교수법(1) Fernald의 VAKT 접근법가능한 많은 감각 활용하여 단점을 보이는 감각 능력 보완하거나 추가적인 경험 활용/ 기본적으로 언어 경험 혹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학습자의 의미 흥미에 기반한 읽기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 장애아동 언어지도를 위한 형태초점교수법 적용 가능성 고찰Ⅰ. 서론1. 형태 초점 접근법 (Focus on Form)의 등장배경2. 형태 초점 접근법(Focus on Form)의 정의Ⅱ. 이론적 배경1. 형태초점 접근법의 교실 적용모형2. 형태초점 교수법의 과제3. 형태초점 교수법의 유형Ⅲ. 지도사례1.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1)2.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결과 (1)3.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2)4. 형태초점 교수법의 교실 적용 방안 (3)Ⅳ. 결론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