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중 두 가지 선택하여 각각의 접근법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3 / 2016.05.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중 생득주의와 행동주의를 선택하여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접근법을 비교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득주의 이론
2. 행동주의 이론
3. 언어지도 접근법에서 생득주의와 행동주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다. 언어발달 접근법에서는 어디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다. 언어 인간에게만 주어진 천부적인 본능이고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이라면서 타고난 선천적 언어획득기제에 의하여 언어가 발달한다는 생득주의, 그리고 언어발달은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면서 환경을 가장 우선시 하는 행동주의, 그리고 유아의 언어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요시하면서 인지 과정을 강조하는 입장인 상호작용주의가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지도의 3가지 접근법 중 생득주의와 행동주의를 선택하여 이론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접근법을 비교하고자 한다.

<중략>

* 생득주의 언어발달이론에 대한 비평
① LAD는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는다.
② 언어습득이 선천적이라는 주장은 무리가 있다.
③ 언어습득에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간과하고 있다.
④ 초기 언어습득단계의 설명에 한계가 있다.
참고문헌
남규, 최은영, 장석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공동체, 2016
성미영 저,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이숙재, 김경란, 이방실 외 1명 저, 영유아 발달과 교육, 창지사, 2016
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 과제(총9문제)
  • 중요성, 체계적인 교구 등이 다시 재평가 되어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7. 아동중심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아동중심교육과정이 지니는 특성을 3가지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아동중심교육과정은 말 그대로 아동이 중심이 되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다. 유아들을 인격적인 존재로 존중하고, 유아들이 보이는 흥미나 욕구를 시작으로 하여 교육이 그들에게 의미 있게 이루어지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법 4. 수학교육의 학습 지도 모형 1) 현실2) 모델3) 약속4) 방법Ⅶ.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1. 수업방법1) 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방법2) 두 가지 교수 방법3) 교수 기법과 교수 전략2. 소집단 협력 탐구학습1) 단원에 대한 이해2) 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3) 탐구학습방법 익히기4) 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5) 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지도계획)6) 소집단 협력 탐구학습의 사례Ⅷ. 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1. 실과교육에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접근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언어교육은 유아에게 유의미한 실제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언어활동을 통해 실제상황에서 사용되는 진정한 언어를 총체적으로 습득하게 하고자 하는 언어지도 방법이다. 균형적 접근법은 발음중심 접근법과 총체적 접근법의 대안으로 제시된 언어교육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특징을 각각 제시하고, 각 접근법의 장단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특징1) 발음중심 접근법책을 읽는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중 한 사람이었던 버지니아 사티어, 그리고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로 당대 세계 제일의 최면 치료사로 인정받고 있던 밀턴 에릭슨이 발전시켰으며 그들의 주특기인 컴퓨터 공학과 언어학을 종합하여 인간의 우수성 모델로 개발한 것이다. 따라서 NLP는 이론이나 특정한 학파의 학설이 아니며 신경과학, 생리심리, 정신치료, 인지주의의 우수한 기법을 바탕으로 하고있다. NLP의 창시자인 리차드 벤들러와 존 그린더 두 사람은 또한 다른 많은 사람들의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기본 -보충-심화본질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