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8 / 2016.05.1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복지 장애아동에 관한 레포트
특수아동 부분 장애아동에 관한 레포트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장애아동의 개념 및 의의

Ⅱ. 본론
2. 장애아동의 유형
3. 장애아동의 복지서비스의 종류와 의의

Ⅲ. 결론
4. 장애아동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5. 시사점
본문내용
· 장애인의 권리선언(UN) 제 2조 모든 장애인은 이 선언에 명시된 모든 권리를 누려야 한다. 이러한 권리는 인정, 피부색, 성별, 언어, 종료, 정치적 입장이나 여타의 견해, 국적이나 사회적 신분, 빈부, 출생, 장애인이나 그 가족이 처한 상황 등에 따라 어떤 차별도 받지 않고 예외 없이 모든 장애인에게 인정되어야 한다.

· 장애인의 권리선언(UN) 제 3조 모든 장애인에게는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존중받아야 할 천부적 권리가 있다. 모든 장애인에게는 장애의 원인과 특징과 정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연령의 일반 시민과 마찬가지로 기본적 권리, 즉 무엇보다도 먼저 품위 있는 생활을 정상적으로 최대한 누릴 수 있는 권리가 있다.



·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
1) 소득보장정책
(1) 장애 아동수당 : 장애 아동 부양으로 인한 추가적 비용을 보전하여 저소득 장애 아동
가정의 생활 안정을 도모 한다.
참고문헌
김동일 외 3인(2010), 특수교육학개론 - 장애, 영재아동의 이해, 학지사
김원경 외 15인(2012),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윤예미 외(2006), 아동복지론, 청목
한성심, 송주미(2006), 아동복지론, 창지사
성정현 외 (2005), 가족복지론, 양서원
문선화 외(2006),한국사회와 아동북지 ,양서원
김태완, 김성아(2015), 장애아동· 청소년 지원제도의 현황 및 한계, 보건복지포럼(p.67,p.70)
전동일(2014), 장애인 인식 개선 가이드, 한국장애인개발원
최복천(2013), 장애아동 및 가족 실태조사 연구 보고서, 한국장애인개발원
오영석(2014), 특수교육통계, 교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 발달장애아동과 미숙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사례 I. 발달장애1. 발달장애의 유형과 원인1) 발달장애의 유형2) 발달장애의 원인II. 미숙아1. 미숙아에 대한 이해1) 미숙아의 개념2) 미숙아의 원인3) 미숙아에게 발생되는 문제점4) 미숙아의 치료III.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과 전략1. 발달장애아에 대한 초기개입2. 근본적인 문제와 훈련전략Ⅳ. 발달장애아동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1. 양육스트레스2. 가족지원 특성과 양육스트레스

  • 장애아동가족지원 서비스에 관한 연구
  • 아동의 욕구 충족에 대한 어려움)3) 부모의 불안 (과잉보호나 지나친 제한)4) 장애아동에 대한 부모의 몰입5) 재정적 부담에 대한 부모의 불안6) 비정상 아동에 대한 방임이나 거부7) 가족생활의 황폐 (피로나 우울)8) 형제자매의 분노 및 취약한 상태 (부모의 장애아동에 대한 몰입) 따라서 장애아동 개인에게 개입하는 것보다는 장애아동가족 전체에 대한 지원이 원만히 이루어져야 한다. 장애아동과 그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지도방법
  • -목 차-I.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1) 장애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2) 장애아동들은 어떤 발달특성을 가지고 있을까?Ⅱ. 장애유아의 문제행동과 관련요인(1) 문제행동의 개념(2) 문제행동의 종류(3) 장애아동 문제행동 중재가 필요한 이유(4) 문제행동의 원인Ⅲ. 장애 아동 문제행동중재방법(1) 장애 아동 문제행동 중재 접근 가. 행동주의 접근방법 나. 기능주의적 접근 - 비혐오적 중재 (긍정행동 지원중재)(2) 행동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목차1.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이해(1) 장애아통합교육의 정의(2)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배경(3)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목표 (4)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필요성2.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1) 장애아동의 기준(2) 장애아의 발달특성 이해 3. 장애아통합프로그램1)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준비2)통합교육 프로그램의 기본방향3)다양한 통합프로그램4. 교사 역할의 중요성5. 장애아통합프로그램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2) 비장애 유아에게

  • [논문요약][아동복지] 장애아동 논문4개요약
  • 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며, 인간의 개성과 개인차에 주목하고 거기에 적합한 교육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장애아동의 교육목표도 결국은 이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장애아동에게 요구되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에서도 이와 같은 원리가 각 개개인에게 온전하게 적용되어야만이 아동교육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다.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통합교육은, 일반아동에게는 장애아동을 이해하고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