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LT논문요약] 단어 목록의 제시 형태가 새로운 어휘의 기억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에 들어 영어교육의 초점이 ‘형식’에서 ‘의미’로 옮겨감에 따라, 영어의 구조나 문법에 비해 어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동안 특정 단어를 암기하기 위한 어휘노출 시간, 한번에 암기할 수 있는 어휘의 양, 핵심어를 사용한 단어활용법 등 어휘에 관련된 연구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이루어져 왔다. Meare(1980)은 진정한 단어학습이란 특정 단어의 다양한 의미나 사용가능한 문맥을 알고, 그 단어의 통사적 특징까지도 아는 것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단어목록을 제시하여 암기하도록 하는 것이 어휘 습득에 가장 효과적인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과제
•단어 목록의 유형이 어휘의 정의적인 의미의 단기 기억에 미치는 영향
•단어 목록의 유형이 어휘의 정의적인 의미의 장기적 기억에 미치는 영향
•단어 목록의 유형이 어휘의 단기적인 실제 어휘 사용에 미치는 영향
•단어 목록의 유형이 어휘의 장기적인 실제 어휘 사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의 영어능숙도에 따른 어휘 목록의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의 논리 전개 방법과 종류
  • 새로운 업무를 실행하기 위하여 작성하는 문서이다. 기획서는 작성한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의 구체적인 사항을 자신의 상사에게 그 기획을 실행하면 얻게 되는 이익을 문서를 통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획서는 상사의 명령을 받지 않더라도 적극적인 자세로 작성하여야 한다. 기획서 에는 기획의 취지, 목적, 내용,예상비용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좋은 기획서`와 `좋지 못한 기획서`의 특징은 다음(표3-2)와 같이 요약된다 (3)품의서: 품의서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새로운 환경 즉,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독서 해태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이와 같이 멀티미디어사회로 인한 정보수용 행태의 급속한 변화와 그 환경아래 새롭게 등장한 매체들이 청소년의 독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를 문제점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그 점에서 본 연구는 청소년 독서 행태의 변화와 오늘날 독서문화가 처한 환경적 요인을 검토하여,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독서교육의 문제점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적합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사용 목적별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할 수도 있고, 대화, 토론, 소개하기 등과 같이 좀 더 세분화된 형태의 텍스트 중심으로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할 수도 있다. 세 번째는 교육 내용의 성격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말하기 교육 내용을 지식, 기능, 전략, 태도 등으로 나누고 이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을 각각 제시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일반 교육학에서 제안한 ‘직접 교수법, 문제 해결 학습법, 탐구 학습법, 가치 명료화 학습법’ 등을 활용할

  • [책][독서][책읽기]도서(책)의 선택, 도서(책)의 유형, 독서(책읽기)의 목적, 독서(책읽기)의 기능, 독서(책읽기)의 영향 요인, 독서(책읽기)의 동기 유발, 독서(책읽기)의 방법, 독서록 작성 방법 및 제언 고찰
  • 독서법이 필요하며, 또 그러한 독서법의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김병원, 독서론, 서울 배영사, 1978손정표, 독서지도 방법론, 학문사, 1992신헌재 외,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4이경식, 새로운 독서지도, 서울 집문당, 1992이준덕, 독서 습관화를 위한 지도 방법,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염수희, 독서토의를 통한 국어과교수학습 방법 연구-논문천경록, 독서와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탐색-국어교육 제111권

  • [아동발달] 아동 및 청소년의 언어와 의사소통 연구
  • 사용하기 시작 -> 점점 정교화 됨.(2) 의미와 상위 언어적 인식․ 빠른 어휘발달.(6세-10,000단어, 10세-40,000단어)/ 형태론적 지식 습득/ 숨은 의미를 이해함.- 상위 언어적 인식(언어가 의사소통 이외의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음을 인지하게 됨.) (3) 의사소통기술의 추후 발달- 인지기술과 사회 언어적 이해의 성숙(자아중심성 사라짐, 듣는 사람을 위한 언어를 사용.)- 형제자매의 역할: 미성숙한 형제간의 상호작용은 효과적 의사소통 촉진하여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