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사중심수업과 학생중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서론
다들 교사 중심 수업은 어떠한 것이고 학생 중심 수업은 어떠한 것이란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수업 자체에 있어서 누구의 비중이 더 큰가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학교 교육의 중심은 무엇보다도 수업에 있다 할 것이다. 수업은 학교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단순 지식 암기를 위주로 하는 종전의 교사 중심 수업은 지식 전달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종합적 사고력을 배양하는 데는 많은 결함을 갖고 있다. 또 교사본위에 주입식 수업으로 학습자의 수동적 태도를 유발시킬 수 있고 집단 수업의 형식으로 개인차를 교려하기 어렵다. 학생은 피교육자로 수동적 위치에 서게 되며, 주어진 내용의 암기에 치중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방법이 과외다 학원 수강이다 하면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을 부채질해 왔던 것이다. 학교가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측면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때,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지출은 자연스럽게 경감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견지에서 교육부는 제 7차 교육과정에 학생 중심 수업을 도입시켰다. 가장 중요한 핵심적 사항은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중심 교수․학습으로 수업의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수․학습 수준의 다양화라는 것이다. 열린교육의 특성은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데 과거에는 오직 한 가지 방법으로 이끈 교사 주도적 수업에서 이제는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해 가는 수업으로 바꾸어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하는 것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BL)에 대하여
  • 교육공학의 필요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ISD모형에 대하여 공부했었는데, 공부하는 동안 현재 오늘날 세대에서 가장 알맞은 수업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PBL방식에 대한 의문도 들었지만 수업을 듣고 과제를 해결해가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맞게 잘 응용해서 적용할 수 있다면 지금 보다 더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수업의 최대효과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에 대한 중

  • [감상문, 현장다큐, 선생님, 감상문도덕과목, 문학과목, 인상깊었던, 수업, 레포트, 감상문 현장다큐 선생님 감상문도덕과목 문학과목 인상깊었던 수업 레포트, 수업방식, 도덕수업, 문학수업, 인상깊은 수업] 현장다큐 선생님 감상문(서울 용산고교 수학과 최수일 선생님)
  • 학생들이 직접 참여 할 수 있게끔 유도 하셨다. 이러한 수업이야 말로 학생들이 주축이 되는 수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최수일 선생님은 수업이외에서도 남다른 면모가 있으셨는데, 그 것은 학생들과 평소에 E-mail을 통해 친근함을 유지하시고, 수학에 대한 질문과 상담 또한 해주셨다. 나는 이것이야 말로 최수일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주목받는 바가 아닐까 한다. 요즘 학생들은 교사가 수업을 잘한다고 해서 좋아하고, 그 수업에 흥미를 느끼지는 않는다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 교육공학을 처음 접하였고 그 개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 과제를 해결 하는 동안에 구성주의과 문제중심학습을 배우게 되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개념들을 학습하였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pbl이다. 직접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내가 만약 교사가 된다면 학생들에게 어떤 문제를 만들어서 제시해줄까? 하는 생각들을 하곤했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학습 할 수 있을지 과제 2가 화학 과목이라면 어떻게 수업지

  • 학교수업에서의 ITC 적용과 학습동기 제고방안
  • 수업 탈피, 학생 중심의 자율적 상호 협력, 토의 및 발표 학습 방법의 전환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더욱 많은 양의 학습을 필요로 하는 미래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배움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제고시키는 일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서 효율적인 학습을 이뤄가도록 돕는 일이며 교육 방법의 하나일 것이다. 가르치는 사람의 일방적인 의사전달방식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상호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형태로 전환을 위해서 1980년대 초 교육공학 분

  • [교직, 교육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수업이론 및 수업목표의 기능 [A+]
  • 교육내용 성취 위한 경험의 구체화 필요⑦ 지식의 구조화 지향, 학습자가 쉽게 포착할 수 있게⑧ 교사 교과내용 재해석 학습자 수준에 알맞게 제시, 가장 효율적인 수업의 계 열이 세분화(계열화) ⑨ 수업과정에서 강화의 역할이 구체화되어야2) 수업설계의 기본 조건① 학생의 개인차 고려② 경제성의 원칙 고려③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져야④ 장기․단기적인 것을 상호 구분하여 구성⑤ 교육공학의 원리 최대 이용 창의력 개발위한 수업원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