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범이론적모형, 사회적모형이론, 행위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 사회적마케팅, 사회적마케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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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보건교육과목 중 범이론적모형, 사회적모형이론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 발표 PPT입니다.
행위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 사회적마케팅, 사회적마케팅사례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범이론적모형
(1) 행위변화단계(stage of change)
(2) 변화과정(process of change)
(3) 의사결정균형(Decisional Balance)
(4) 자기효능감(Self-efficacy)

2. 사회적모형이론
(1)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
(2) 목적
(3) 사회적 마케팅 3요소
(4) 사회적 마케팅 과정
(5) 사회적 마케팅으로 인한 사회변화-인식변화
(6) 사회적 마케팅으로 인한 사회변화-행위변화
(7) 사회적 마케팅으로 인한 사회변화- 행동변화
(8) 사회적 마케팅으로 인한 사회변화- 가치변화
(9) 사회적 마케팅으로 인한 사회 변화-사회적 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1. 범이론적모형
- 인간이 어떻게 의도적으로 행위변화를 하늕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행위변화에 대한 설명적 모형
- prochaska와 Dicemente(1983)에 의해 개발
- 각 개인들은 자신의 행위를 변화시킬 때 개개인의 행위변화의 과정을 통하여 변화한다고 전제
- 각 개인들은 건강행위를 실천하는 일련의 변화단계에 있음
- 건강행위로의 이행에는 각 개인의 인지적, 동기적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제시
- 건강행위를 하느냐 혹은 안하느냐의 이분된 차원으로 볼 것이 아니라 행위 패러다임(action paradigm)에서 개인의 준비과정에 따라 운동행위로의 변화를 결정짓는 단계가 있음을 전제로 하는 단계패러다임(stage paradigm)으로 이해해야 함을 제안
- 변화단계, 변화과정, 의사결정균형, 자기효능감의 개념을 포함
(1) 행위변화단계(stage of change)
- 대상자가 현재 속해 있는 행위단계를 의미하는 것
- 행위를 변화하려는 동기적 준비정도에 따라 5단계로 구분
① 계획 전 단계(precontemplation stage)
사람들이 6개월 이내에 행위를 취할 의도가 없으며,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 있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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