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E}}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심층심리학(분석심리학) 비교/이론적 공통점, 상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6 / 2016.05.16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E형 |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심층심리학(분석심리학)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제시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D 굿럭~~~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1) 무의식의 발견
2) 전의식 개념의 도입
3) 본능과 리비도
4) 역동적 정신구조 모델(구조이론)
2. 융의 심층심리학
1) 자기와 자기실현
2) 의식,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
3) 집단무의식과 원형
Ⅲ. 결 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심층심리학의 비교)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심층심리학은 인간의 의식적 부분에 관해 연구하는 심리학과는 구별하여 의식의 배후에 있는 무의식 현상에 관해 연구하는 임상의학적 심리학이다. 즉, 심층심리학이란 인간의 정신구조에는 의식적인 과정 이외에 무의식적인 과정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심리학인 것이다. 이는 프로이트에 의해 시작되었는데, 프로이트는 의식으로 해명할 수 없는 영역을 ‘무의식’이라고 설정함으로써 인간의 정신탐구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무의식이라는 의식 이외의 정신영역이 있음을 알리고, 인간의 모든 표현을 무의식적인 욕망의 표출로 밝힘으로써, 인간의 정신활동에 대한 새로운 영역을 확장시켰으며, 융의 심층심리학은 인간의 의식 밑에 잠재해있는 무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인간의 표현을 의식의 결과만으로 보지 않았다는 점에서..............(중략)..................
여기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융의 심층심리학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두 이론을 비교해기로 한다.
Ⅱ. 본 론
- 참고문헌
-
캘빈 S. 홀, 버논 J. 노드비(2004) 융 심리학 입문. 문예출판사
이부영(2011) 분석심리학 C. G. 융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이창재(2004) 프로이트와의 대화. 학지사
엘리 윔베르(2015) C. G. 융. 한국심리치료연구소
캘빈 S. 홀(2015) 프로이트의 심리학 입문. 스마트북
송태현(2005) 카를 구스타프 융의 원형 개념. 인문콘텐츠학회
이유경(2002) 왜 심층심리학인가? : S. 프로이트에서 C. G. 융으로. 한국사회이론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중간과제물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의 이론적 공통점과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 4 교육평가 가. 공통형(총 5점) 문제-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5점) 나. 지정형 (총 25점) A형- 문제-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10점) 2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5점)과 공통점(5점)을 비교기술하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뿐더러 심지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주장이 심심치 않게 들린다.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①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②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 사회복지발달사, 소설 혹은 동화를 매개로 사회복지발달사의 한 장면을 분석하시오 프랑스대혁명과 레미제라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