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직업교육의 개념과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직업교육의 개념

가. 직업의 뜻
직업 : ‘직’과 ‘업’의 합성어
직(職) : 관을 중심으로 행하는 직무라는 관직적인 뜻
직분을 맡아 행한다는 개인의 사회적 역할의 뜻('beruf' , 'vocation', 'profession')
업(業) : 생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전념하는 일이라는 뜻
자기능력의 발휘를 위하여 어느 한가지 일에 전념한다는 뜻('geschaft', 'occupation', 'business')

♣ 직업이란 용어에 대하여 외국의 예
영국 : ‘occupation' = 삶을 위해 일정 장소를 택하여 노동행위를 한다는 직장의 뜻
프랑스 : ‘profession' = 일보다는 사회적 지위에 중점을 둔 직장의 뜻(특별한 훈련과 특출 한 재능을 기반)
독일 : ‘beruf’ = 하느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아서 행하는 일(영어로 비슷한단어:vocation)
'geschaft' = 단순한 영리적 사업이란 뜻
♣한국직업사전에서의 직업
-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의 종류
- 일의 계속성 :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명확한 주기를 갖지 않더라도 계속하고 있으며 현재 하는 일에 대하여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행하는 것
♣직업활동으로 보지 않는 경우
- 이자,주식배당,권리금등과 같은 재산수입을 얻는 경우
- 연금법이나 사회보장에 의한 수입을 얻는 경우
- 경마 등 배당금 수입을 얻는 경우
- 보험금 수취,차용 또는 자기 소유의 토지나 주권을 매각하여 수입을 얻는 경우
- 가사종사하는 경우
- 정규 주간교육기관에 재학하고 있는 경우
- 법률에 의한 강제노동을 하는 경우

나. 직업교육의 정의
: 직업교육이란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여, 그 일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이해,판단력,일에 대한 습관등을 개발하거나 또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 할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체교육의 일부이다.
‘vocational education' = 일의 대가에 돈에 상관없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일에 관한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교육의 개요1) 기본정의와 개념부모교육은 가정에서의 교육과 유아교육기관과의 상호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부모훈련(parent training), 부모개입(parent involvement), 부모참여(parent participation)라는 용어가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부모교육이란 교육학 용어사전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시작된 교육, 부모로

  • 교육방법의 역사적 고찰
  • 교육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으로 자유인으로서 수양과 자기완성을 위한 것이다.7자유과는 그 기원을 Sophist Platon, Aristoteles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과를 학습하는 방법도 순수한 이성, 논리 등의 직관적으로 파악하며 사물을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추상적인 언어와 개념을 통하여 지식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전형이 되었다. - 교육목적 : 개인의 탁월성과 공적 유용성 강조- 교육내용 : 집단토의, 춤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교육까지 예술과 문화발달 5개년 계획> 발표직업세계에서 역량개념상황대처 및 수행능력 자격증과 다른 개념, 오늘날 일자리≠자격증가동(mobilisation)의 의미, 역량의 소유+가동MEDEF(프랑스경영자협회) - 특정업무수행의 지식, 노하우, 경험, 행동의 융합교육학에서 역량개념실행으로 옮기는 능력과 그 능력들의 활용능력‘행동’, ‘처리하다’, ‘수행하다’ ->실행 강조성취해야 할 과제와 관련역량중심교육(APC) vs. 목표중심교육(PPO)역량(통합

  • 사회교육 레포트
  • 교육이 끝났다고 교육을 접어버릴수 없게되었다. 따라서 사회교육은 사회와 문화의 변화,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그리고 학교교육의 한계성으로 인한 교육의 위기 등에 의하여 필연적으로 대두되었다.3. 사회교육과 학교교육의 비교학교교육은 학습자의 성장ㆍ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점에서는 사회교육과 같지만 학교교육은 동일한 연령의 대상자에게 법에 정해진 교육 내용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하여 습득

  • 사회교육 레포트
  • 서론1. 사회교육의 개념사회교육 개념에 관한 교육학적 정립은 아직 완전하게 정립되지 못하였다. 이론가나 실천가의 입장에 따라 약간씩 다르게 언급되고 있기때문이다. 김승환은 사회교육이란 학교교육으로 행하여지는 것을 제외하고 학교 외에서 행해지는 일체의 조직적 교육활동으로 정의하고 있고 박노열은 학교 밖의 또는 학교 이후의 소년, 부녀자, 성인들에 대한 교육으로서 그 대상에 있어 성별, 직업, 연령, 계층, 거주지역, 문벌, 종교,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