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 개념과 정신, 혁신유발요인, 혁신적 관광기업, 혁신성공프로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혁신

Ⅰ. 혁신의 개념

Ⅱ. 혁신적 정신

Ⅲ. 혁신유발요인

1. 재무적 목표
2. 매출과 시장점유율
3. 경쟁사의 행동
4. 관광상품 수명주기
5. 기술
6. 세계화
7. 원재료구성과 이용성
8. 규제
9. 발명
10. 사회경제적 변화
11. 관광객의 욕구
12. 협력업체의 창안과 반응
13. 제휴
14. 유발요인의 미래

Ⅳ. 혁신적인 관광기업의 자세

1. 혁신적인 관광기업의 자세
1) 정보탐색
2) 관광기업 내 상호 협력과 조정
3) 개방적 경영방식
4) 조직관리
5) 연구개발
6) 교육제공
2. 혁신 리더의 3가지 명제
1) R & B형 리더십
2) 혁신리더의 마음가짐과 명제
가) 혁신리더의 마음가짐
나) 혁신리더의 명제
(가) 명제1: 호기심 유발
(나) 명제2: 열정과 희망
(다) 명제3: 감동

Ⅴ. 혁신성공 프로세스

1. 1단계: 혁신분위기 조성
2. 2단계: 비전 전파
3. 3단계: 성공사례
4. 4단계: 혁신활동 활성화
5. 5단계: 지속적인 체계구축
본문내용
혁신

I. 혁신의 개념

혁신의 사전적 의미는 '일체의 밝은 제도와 방식을 고쳐 새롭게 하는 것'이지만, 광의의 의미로는 지금까지 당연하게 여겨 온 의식과 관행에서 벗어나 처음부터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생존하기 위하여, 성장하기 위하여 패러다임을 스스로 창조하든가, 아니면 패러다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스스로 혁신해야 하는 사회가 오늘날 사회이다.
창의성은 본질적으로 혁신이며, 혁신은 창의적인 통찰력과 자유로운 사고에서 발현된다. 창의성은 신상품성공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창의성의 구성요소는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 그리고 동기부여이다. 먼저 전문성은 자신의 업무와 관련하여 광범위하게 알고 있는 지식이나 가능할 수 있는 잠재력 모두를 포함한다. 전문성은 정식교육을 통해서, 실제 경험을 통해서,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책에 접근하는가를 의미한다. 그것은 기존의 아이디어를 새롭게 결합하여 만들어 내는 능력을 포함한다. 이 능력은 한 개인이 사고하고 작업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에도 크게 좌우된다. 동기부여는 실제 무엇을 할지를 결정한다. 따라서 항상 지식과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할 만큼의 동기부여가 발생한다.
혁신은 개념적이면서 동시에 인식적이다. 따라서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 보고 들으며 체험하여 느끼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혁신은 천재성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후천적인 노력과 지식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목적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따라서 근면성과 인내심 그리고 몰입하는 자세가 부족하다면 능력이나 독창성 그리고 지식은 무용지물이 되므로 이러한 점이 관광상품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이다.
관광상품기획에서 혁신기회를 포착해야 하는 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성공적인 혁신의 대부분은 의도적인 목적의식을 가지고 혁신기회를 탐색한 결과이지만, 현실적으로 기회는 많지 않다.
혁신기회의 원천은 예기치 못한 상황의 발생, 불일치현상, 운영상의 필요, 산업계와 시장의 변화는 특정기업이나 산업 내에서 발생한 혁신기회이며, 인구통계적 요인과 인식의 변화 및 새로운 지식등장 등은 기업외부환경의 변화를 통한 혁신기회이다. 혁신의 기회는 중복되기도 하나, 위험도와 난이도 그리고 복잡성에 따라 서로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미래
  • 기업의 몰락 482. 인터넷 비즈니스의 구조조정 가속 483. 새로운 트렌드의 태동(胎動) 49(1) 트렌드 1 : 멀티채널 멀티비즈니스화 49(2) 트렌드 2 : 지능형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색 50(3) 트렌드 3 : P2P의 전략적 활용 51(4) 트렌드 4 : 통신기반의 IP화 51(5) 트렌드 5 : 고객접점(User Inter-face) 기술의 첨단화 524. 새로운 혁신의 계기 마련 노력 52Ⅰ 전자상거래 개요1. 전자상거래 개념전자상거래란 일반적으로 「기업, 정부기관과 같은 독립된 조직간 또는 조

  • [조직혁신] 오크우드 프리미어 호텔 조직혁신
  • 프로세스는 단순히 업무가 아닌 일을 처리하는 기법이라고 파악해야 옳다. 업무개선도 리엔지니어링의 대상이기는 하지만, 그것 자체는 아니기 때문에 좁은 의미가 되고 말기 때문이다. 또한 리엔지니어링이란 수단이 아니라 기업 그 자체를 혁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수단, 방법으로 잘못 생각하면 큰 착오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개념정의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는 것이다. 리스트럭처링은 불황 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할 수 있지만,

  • [인적자원관리] 어도비 Adobe Systems HRM
  • 기업의 인트라넷, 전자우편을 통해 문서를 공유하는 모든 정부기관과 기업에서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다.2) 데스크 탑에서 기업 솔루션까지 확장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Adobe 솔루션은 디지털 장치를 통해 아이디어가 개념 단계에서 제작을 거쳐 실제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촉매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2000년 Adobe는 데스크 탑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기업을 위한 플랫폼 공급업체로 전환 전략을 발표해 시장 리더십

  • [기술혁신] 기술혁신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및 미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혁신모형이론7. 기술혁신 결정요인1) 기업특성 요인2) 외부환경 요인참고자료1. 기술혁신이란?기업 특히 기술창업기업의 성과 창출을 통한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는 기업은 시장 및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술혁신력을 보유해야만 한다. 기술발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개척, 상품 공급방식 변경 등 경제에 충격을 주어 변동을 야기하고 동태적 이윤을 발생케 하는 모든 계기가 혁신(innovation)이며, 이러한 혁신의 개념은 기술발전과 기술의 파급과

  • 기업의 인재개발관리(교육훈련)의 방법과 기업사례조사
  • 혁신을 통해 엄청난 생산성의 향상을 이루어 내었다. 또한 1960년대의 포지셔닝 개념과 함께 시작된 마케팅 전쟁, 1980년대 6시그마 혁명과 함께 품질전쟁이 벌어졌다. 이 시대까지만 해도 마케팅이나 품질관리 등의 새로운 시스템으로의 혁신과 환경에 맞는 효율적인 조직을 가진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성공하였다.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들이고 발전시키면서 시스템 만으로의 승부는 더 이상 많은 격차를 만들지 못하였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