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동료장학을 통한 수업 질 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동료장학이란?
2. 동료장학의 방법
3. 동료장학의 실시모형
4. 동료장학에 대한 인식 및 실태
5. 동료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장학은 학교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의 수업개선과 전문성 발달을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실제로 교사를 상대로 교내 자율장학 선호도 조사 결과, 다른 장학의 방법보다 동료장학을 가장 선호하며,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교사에게 있어서 동료교사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성이 많이 강조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따라서 동료장학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여 나가야 하므로 동료장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서로 같은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서, 서로의 상황을 잘 아는 동료는 학생들에게 있어서 누구보다 더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동료장학의 이론과 유형,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실제 동료장학이 가지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환(2003), 「장학론-이론․연구․실제」학지사.
강영삼, 주삼환, 이윤식, 진동섭, 조병호(1995),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김형관․오영재․신현석, 「신장학론」 학지사, pp.147~148
강영삼․이윤식․조병효․진동섭․주삼환(1995), 「장학론」 도서출판하우, pp.143~157
주삼환, 「장학의 이론과 기법」학지사, p.144~145
남정걸 (1999) 「장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함영기 (2002) “교내 동료장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연구” pp.11~14
이후남 (2002) “동료장학의 운영 실태 및 교원들의 요구 분석” p.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장학의 개념1) 행정적 측면2) 인간관계의 측면3) 수업적 측면4) 지도성 측면2. 장학의 유형1) 장학의 주체에 따른 장학 유형(1) 교육행정기관 주도의 장학(2) 자율장학(3) 지구별 자율 장학2) 장학의 장소3) 장학의 방법3. 장학의 기본 방향1) 교육과정의 질 관리2) 교수효과성3) 교사의 전문성 발달4) 학교 개선 및 학습 환경 개선4. 유치원에서의 전통적 장학1) 계획수립단계2) 실행단계3) 결과활용단계5. 유치원 장학의 최근 경향1) 동료장학2) 자

  • [교육학] 장학행정
  • 장학의 개념과 발달, 장학의 과업 및 장학담당자의 자질, 교내 장학의 성격과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장학의 개념해방이후에는 교육의 기회확대, 교육시설의 확충, 교육행정 조직의 규모 확대 등 양적을 추구를 하였지만 1980대 이후 교사의 질, 교육과정의 질, 교육환경의 질 향상을 통한 교육의 질 발달을 추구하게 되면서 교육의 질적 변화와 관련된 활동들이 장학의 영역에 해당하며 장학의 궁극적 목표가 수업개선이고 주 대상이 교사이며 주

  • [교육행정] 장학행정과 교육재정
  •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여 왔다고 하겠다. 예를 들면, 장학담당자들이 하는 일의 대부분이 실질적인 장학기능의 수행보다는 단순한 행정업무 수행에 머물렀고, 장학직이 상위

  • [장학] 장학, 동료장학, 사이버장학 심층 분석
  • 장학, 동료장학 사이버장학 심층 분석Ⅰ. 개요Ⅱ. 장학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유형1) 전통장학2) 임상장학3) 동료장학4) 자기장학 5) 마이크로 티칭(micro-teaching)Ⅲ. 동료장학1. 동료장학의 특성2. 동료장학의 유형Ⅳ. 사이버 장학1. 사이버 장학의 도입2. 사이버 장학의 문제점3. 사이버 장학의 활성화 방안참고문헌Ⅰ. 개요동료장학을 동료 교사들이 교육 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모임이나 짝을 이루어 심적으로 큰 부담감이 없이 상호간에 수업

  • [중등교육] 교원평가
  • 동료교사, 학생ㆍ학부모가 평가하는 제도로써 2005년 5월 2일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교원평가제도 개선 방안의 내용이다. 추진방향에 따르면 평가대상은 국공립은 물론 사립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교 교원이다. 평가내용은 교장, 교감의 경우 학교운영 전반을 평가받고 일선 교사는 수업계획과 실행 등에 대해 평가를 받게 된다. 평가방법은 동료교원은 평소 관찰이나 한 학기에 1회 이상 공개 수업을 하여 종합적으로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