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수출전략, 기술이전전략, 해외투자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수출전략, 기술이전전략, 해외투자전략)
- [경영전략][신경영전략][디지털경영전략][기업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지식경영전략][품질경영전략][기업경영]신경영전략, 디지털경영전략, 기업경영전략, 국제경영전략, 지식경영전략, 품질경영전략(신경영전략)
- 동북아시대(동북아시아시대) 미국경제정책, 동북아시대(동북아시아시대) 중국경제정책, 태국(타이)경제정책, 동북아시대(동북아시아시대) 대만(타이완)경제정책, 동북아시대(동북아시아시대) 말레이시아경제정책
- [국제경영] 대구 전통산업과 첨단산업의 국제화 전략
- [국제경영]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사례
- 목차
-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Ⅰ. 수출전략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3. 계약수출
Ⅱ. 기술이전전략
1. 라이센싱계약
2. 경영관리계약
3. 기타의 기술이전전략
1) 프랜차이징
2) 프랜트수출
Ⅲ. 해외투자전략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시장의 확보
2) 노동력의 확보
3) 자원의 안정적 확보
4) 기술의 확보 및 축적
2.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합작투자
2) 단독투자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 본문내용
-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1. 수출전략
기업이 해외시장진출을 통해 국제화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전략대안은 바로 수출이다. 수출(export)이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이 기업국제화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기업이 처음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다른 전략을 추진하는 경우에도 수출전략을 동시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업이 수출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품의 '수출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수출경쟁력이란 수출하려는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다른 경쟁국의 제품에 비해 얼마나 잘 팔리는가를 가리키는 말로서, 여기에서는 '가격경쟁력'과 '비가격 경쟁력'이 있다. 전자는 제품의 질이 동일하다고 할 경우 해당 제품의 '가격'이 다른 경쟁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 낮은가 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가격 이외의 조건, 즉 제품의 디자인, 규격, 애프터서비스 등의 조건을 일컫는다.
기업이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중소기업들은 계약수출방식으로 해외시장에의 진출을 꾀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이것을 수출전략의 하나로 다루고자 한다.
1) 간접수출
간접수출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수출업자나 수출대리인 등과 같은 수출중간상을 통해서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직접 자사의 조직을 통해 수출관련 업무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그에 소요되는 인적 ․ 물적 자원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해외시장의 개척이나 제품계획, 판매촉진 등과 같은 마케팅활동도 수출대행업자가 담당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노력도 필요하지 않고 그만큼 위험부담도 적어지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