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수출전략, 기술이전전략, 해외투자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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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Ⅰ. 수출전략

1. 간접수출
2. 직접수출
3. 계약수출

Ⅱ. 기술이전전략

1. 라이센싱계약
2. 경영관리계약
3. 기타의 기술이전전략
1) 프랜차이징
2) 프랜트수출

Ⅲ. 해외투자전략

1.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시장의 확보
2) 노동력의 확보
3) 자원의 안정적 확보
4) 기술의 확보 및 축적
2.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합작투자
2) 단독투자
3. 해외직접투자의 과정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국제화전략

1. 수출전략

기업이 해외시장진출을 통해 국제화를 실현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전략대안은 바로 수출이다. 수출(export)이란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것이 기업국제화의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 되는 이유는 대부분의 기업이 처음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다른 전략을 추진하는 경우에도 수출전략을 동시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런데 기업이 수출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품의 '수출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수출경쟁력이란 수출하려는 제품이 해외시장에서 다른 경쟁국의 제품에 비해 얼마나 잘 팔리는가를 가리키는 말로서, 여기에서는 '가격경쟁력'과 '비가격 경쟁력'이 있다. 전자는 제품의 질이 동일하다고 할 경우 해당 제품의 '가격'이 다른 경쟁제품에 비해 어느 정도 낮은가 하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가격 이외의 조건, 즉 제품의 디자인, 규격, 애프터서비스 등의 조건을 일컫는다.
기업이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간접수출과 직접수출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중소기업들은 계약수출방식으로 해외시장에의 진출을 꾀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이것을 수출전략의 하나로 다루고자 한다.

1) 간접수출

간접수출은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수출업자나 수출대리인 등과 같은 수출중간상을 통해서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직접 자사의 조직을 통해 수출관련 업무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그에 소요되는 인적 ․ 물적 자원을 투입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해외시장의 개척이나 제품계획, 판매촉진 등과 같은 마케팅활동도 수출대행업자가 담당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노력도 필요하지 않고 그만큼 위험부담도 적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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