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계획기능의 의의와 성격(계획화의 개념과 특성, 계획기능의 장점과 계획수립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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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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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계획기능의 의의와 성격
Ⅰ. 계획화의 기본개념과 특성
1. 계획화의 기본개념과 요건
2. 계획화의 특성
1) 우선성
2) 합리성
3) 시간성
4) 연소성
Ⅱ. 계획기능의 이점과 계획수립과정
1. 계획기능의 이점
2. 계획수립과정
1) 경영사명의 설정
2) 목표의 설정
3) 환경의 예측
4) 자원조건의 평가
5) 대안의 개발
6) 계획의 선택
7) 계획의 실행
8) 평가와 수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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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계획기능의 의의와 성격
1. 계획화의 기본개념과 특성
1) 계획화의 기본개념과 요건
계획화(planning)는 일종의 분석과 선택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서 그 대상은 미래의 어떤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하여 이미 선택된 미래의 행동방안을 계획(plan)이라고 한다. 따라서 계획화와 계획은 두 개의 서로 다른 개념으로서, 후자는 특히 실제의 행동 시에 반드시 따라야 할 방법 또는 방안을 나타낸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양호한 계획은 반드시 양호한 계획과정을 통해서만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관리기능의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계획화라고 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지 그 산물인 계획이 아니다.
계획화의 핵심은 '선택'하는 데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선택이 핵심을 이루는 의사결정(decision making)과 같은 개념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실상 계획화와 의사결정은 많은 차이가 있다. 즉, 계획과정에는 많은 의사결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의사결정의 적용범위는 오직 계획을 수립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경영자는 계획기능 이외의 경영관리기능을 수행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의사결정의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의사결정은 결코 미래의 목표나 행동계획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따라서 경영자가 또 다른 시점에서 선택하는 것은 계획수립과는 관계가 없는 다른 개념일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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