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본론
초기의 수업이론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자로는 Skinner, Bruner, Ausubel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Skinner는 수업현상의 탐구와 학습의 탐구를 다른 것으로 분류하고 행동주의적 입장의 경험적 수업모델을 제공하여 수업활동을 설명하고 처방하는 원리들을 제공하였다. 반면 Bruner와 Ausubel은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각각 발견학습의 수업이론과 인지구조에 관한 수업이론을 설계하였다. 이들 초기 수업이론가의 연구에 바탕을 두고 Glaser와 Gagne'등은 수업설계이론의 성립에 크게 기여하였는데, 특히 Glaser의 ‘규칙과 예’의 수업모델,‘수업심리학의 4요소’와 Gagne의 ‘학습조건’‘학습위계’등에 관한 이론은 이후 본격적인 수업설계이론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하였다.
Glaser의 교수 모형은 수업의 한 단계 한 단계가 바로 후속 단계의 활동을 결정하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모형이다. 각 단계는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가 피드백 선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