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STP전략(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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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STP전략

Ⅰ. 시장세분화

1. 시장세분화의 수준
2. 시장의 세분화 기준
1) 지리적 세분화
2) 인구통계적 세분화
3) 심리묘사적 세분화
4) 행위적 세분화
3. 시장세분화의 절차
1) 1단계: 조사단계
2) 2단계: 분석단계
3) 3단계: 세부요약 설명단계
4. 효과적인 세분화의 조건

Ⅱ. 표적시장의 선정

1. 세분시장의 분석
2. 세분시장 선정
1) 무차별적 마케팅
2) 차별적 마케팅

Ⅲ. 포지셔닝 전략

1. 포지셔닝의 개념과 효과성
2. 포지셔닝의 유형
3. 제품 포지셔닝 맵을 이용한 포지셔닝전략의 수립
1) 포지셔닝 맵의 유형
2) 포지셔닝 맵의 작성과정
본문내용
인터넷 비즈니스 기업의 STP전략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도 마찬가지로 큰 시장에서사업하려고 결정한 기업은 그 시장의 모든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즉 고객들은 그 수가 너무 많고 구매 욕구에 있어 매우 다양하기에 모든 분야에서 경쟁하는 대신에, 그 기업은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세분시장을 규명해야 한다. 당 기업의 시장을 선정하고, 또한 그 시장에 잘 도달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표적 마케팅을 채택하고 있다. 표적 마케팅을 행함으로써, 판매업자는 주요한 세분시장을 구분하고, 그 세분시장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표적화하고, 각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즉 마케팅 노력을 분산시키는 것(산탄총 방식)이 아니라, 가장 크게 만족을 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구매자에게 집중시킬 수 있다(소총방식).

- 표적시장 마케팅의 3단계 -


표적 마케팅의 주요 단계는 위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시장세분화단계로 이는 상이한 제품이나 마케팅 믹스를 원하리라고 생각되는 독특한구매자 집단을 확인 ․ 규명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표적시장의 선정단계로 진출할 하나 또는 그이상의 세분시장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 포지셔닝 단계로 이는 표적시장에 맞는 제품의 주요한 특징적 이점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그러한 이점을 커뮤니케이트 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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