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대학학부제의문제점과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제의 개념
Ⅲ. 학부제의 도입배경
Ⅳ. 학부제의 장점
Ⅴ. 학부제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Ⅵ. 개선방안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95년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할 기회를 주고 교수 간 공동연구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학부제를 도입했으나, 오늘날 각 대학에서 학부제는 논쟁거리로 대두되고 있다. 학부제 도입에 찬성하는 사람들은 학부제가 학생들에게는 폭넓은 전공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들에게는 강의에 대한 부담 감소와 연구 활동 활성화 등을 가능하게 해 학과 중심제 보다 발전적인 제도라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학부제 도입당시 교육부는 대학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이 제도를 강행하였다. 따라서 실천과정에서 각 대학의 특성을 무시한 채 획일적이고 조급한 추진, 그리고 학부제에 대한 잘못된 이해 등으로 장점 못지않게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이항재, 송병국 1998) 이항재, 송병국 「대학학부제 타당성 검토 및 개선 방안 연구」. 1998. 순천향 대학교 학술논문 p. 42~46
일례로, 1999년 연세대학교에서 실시한 학부제 인식조사를 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부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음을 볼 수 있고, 학부제를 일찍 도입한 대학과 후발대학간, 인기전공과 비인기전공간의 부익부 빈익빈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비인기 분야 공급의 차질, 교수간의 전공 이기주의심화,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 습득의 위축 등 많은 문제점을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이세정 1999) 이세정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과정 분석」.1999.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3~4

이에 따라서 본 연구 내용은 먼저 학부제의 개념과 도입 배경을 알아보고, 그 시행에 따른 장점과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마지막으로 주요 문제점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대학생들에게 학부제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인식 및 이해를 돕고 앞으로 대학 운영이 보다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항재, 송병국. 대학학부제타당성검토및개선연구. 1998 순천향대학교 학술논문
이윤배(2002). ‘학부제‘ 이대로는 안된다. 한겨레.
민경찬(2002). '학부제' 그 자체가 문제는 아니다. 새교육 통권 575호.
김영섭(2004). 열린 대학교육체제로서의 학부제. 대학교육 통권 129호.
손홍숙(2001). 학부제의 유형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학연구 제 39권 제 4호.
박기석(2002). 대학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 선택 과정에 관한 사례.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손홍숙,한대동(1999). 학부제의 도입과 대학교육과정의 변화. 교육사회학연구 제 9권 제 3호.
이세정(1999) 학부제 입학생의 전공선택 및 결정과정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김신일(1995) 수요자 중심 교육 시대로 들어선다.『교육개발』95. 한국 교육 개발원.
김형철(1998) 효율적인 학부제 운영 방안.『대학 교육』96.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신명철(1998) 21세기의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는 학부제.『대학 교육』91.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신양균(1998) 학부제를 다시 생각한다.『대학 교육』91. 한국 대학 교육 협의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개선점에서 상세한 답변을 하지 않음.
  • lnadbk***
    (2005.11.27 10:05:11)
회원 추천자료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3
  • 한국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목 차1. 서론2. 한국대학의 현실과 문제점1. 대학역할붕괴2. 한국 대학재정의 문제점3. 학부제의 문제점 (고급 인력수급의 불균형)(1). 고급인력수급의 양적 불균형(2). 고급인력수급의 질적 불균형3. 문제점의 해결방안 모색1. 전통적인 고등교육의 역할을 계승2. 교육재정확충과 대학교육의 평준화 요구3. 학부제의 개선방안(1). 교육개혁의 실효를 위한 사회개혁 차원의 접근(2). 신중한 학문간 교육시장 범주의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대학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교양교육과 대학교육1) 교양교육의 개념2) 대학교육의 목적2.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3. 문제점의 원인분석과 대응책에 관한 고찰1) 질적으로 낮은 대학수업과 대학의 진로교육2) 학부제에 의한 교육의 질적 하락3) 대학 예산과 등록금 문제Ⅲ. 결론0. 참고문헌Ⅰ. 서론산업사회를 넘어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해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해야 하는 교육기관은 고등교육을

  • 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은 어떠한 면에서 달라야 하는가
  • 우리나라의 4년제 간호대학(또는 간호학과)과 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의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대학마다 별다른 특성 없이 대체로 평준화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대학이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를 길러내야 한다는 측면을 고려하면 재고되어야 할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이현청, 1996; 장회익 등, 1996).Ⅰ. 간호교육의 학부과정학부교육은 대체로 학과제(단과대학체제)와 학부제로 나눌 수 있다. 학과제는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

  • 로스쿨 보고서
  • 대학 법학교육과 동떨어진데다 대학 전체를 고시학원화하여 제대로 된 법조인을 배출할 수 없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시스템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데는 큰 이견이 없다. 하지만 그 대안으로 로스쿨 제도가 논의되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찬반양론이 분분하다. 찬성하는 입장은 로스쿨이 도입되면 단 한 차례의 사법시험으로 평생 법조인으로 살아가는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크게 개선할 수 있고 다양한 전공과 경험을 가진 법

  • [경쟁력제고][니트산업][벤처]니트산업의 경쟁력제고, 벤처산업의 경쟁력제고, 생물산업의 경쟁력제고, 소프트인프라업종의 경쟁력제고, 신문광고의 경쟁력제고, 증권사의 경쟁력제고, 행정학과의 경쟁력제고 분석
  • 행정학과 학생들이 가능한 행정기관과 많은 인연을 맺어 두는 것이 장기적으로 취업에 유리하다. 특히, 인사관리가 분권화되면 될수록 일선기관과의 연계를 긴밀하게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지방화의 특성을 살리면서 각 대학들은 연고지역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들과 인턴십과목의 도입과 관련한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턴십을 위해서 학과교육 역시 그 지역 행정기관의 특성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4. 전공의 세분화현재 학부과정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