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고객의 발전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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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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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고객의 발전과 변화
고객의 변화
Ⅰ. 참을성이 없어진 고객
Ⅱ. 디지털 경제에서 여성의 지위향상
Ⅲ. 직장과 가정의 경계파괴
Ⅳ. 역시장의 형성
Ⅴ. 프로슈머의 등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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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고객의 발전과 변화
고객의 변화
1) 참을성이 없어진 고객
산업경제에서 소비자들은 이용 가능한 채화에 대하여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다. 소비자들은 그들이 선호하는 종류의 제품에 생산자가 요구하는 가격을 지불해야 했다. 소비자들은 선택의 기회가 제한되고 실제 제품의 차이가 알려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신뢰받는 상표를 구입함으로써 위안을 찾았다.
물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예측한 회사가 사업을 잘 하였다. 그러나 어려운 결정을 해야 했던 사람들은 바로 제조업자들이었다. 그들이 만족시켜야 할 고객의 욕구는 무엇인가, 시장은 어떤 시장인가, 제공할 제품과 종류는 무엇인가, 가격은 얼마나 매겨야 하는가 등등. 오늘날의 고객은 의사결정을 하며, 경영에 있어서의 새로운 전문 용어에 기초해서 의사결정을 한다. 그것이 바로 가치이다. 고객의 눈으로 본 가치는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적인 회사가 가져다줄 그 무엇이다. 고객들이 소매업자가 생산해 내는 가치를 사소하게 여기는 곳이나 인터넷의 사용이 용이한 곳에서는 소매업체들이 곤란을 겪는다. 동일한 방식으로 가치를 제공하지 않은 제품이나 상점 고유 브랜드의 제품들이 잘 팔려나가는데, 이것은 그 상품들이 단지 저렴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상점 고유 브랜드로서 그 제품이 동일한 공장에서 나을 때 그 브랜드에는 한계가치가 있다는 것을 고객들이 알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제 활동은 이제 거대한 글로벌 네트워크 안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개별 경제 주체들은 원하건 원치 않건 간에 네트워크로부터 파생되는 효과에 영향을 받는다. 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이 상업적으로 사용되는 것에 반대하였지만 네트워크는 보다 편리한 상거래의 플랫폼으로 그 역할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전체 구매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급속도로 증가한다는 것은 이를 증명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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