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모형과 경쟁전략유형(경쟁환경분석, 경쟁세력모형, 경쟁전략유형, 제품수명주기별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산업구조모형과 경쟁전략 유형

Ⅰ. 경쟁환경분석(SWOT)

Ⅱ. 산업 내 경쟁세력모형

1. 산업 내 경쟁기업
2. 잠재적인 진출기업의 위협
3. 공급자 교섭력
4. 구매자 교섭력
5. 대체품의 위협

Ⅲ. 경쟁전략유형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화전략

Ⅳ. 제품수명주기별 전략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본문내용
산업구조모형과 경쟁전략 유형

경영전략의 핵심은 기업의 중 ․ 장기적 차원의 존속이나 성장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환경으로부터의 기회와 위협을 잘 포착하고 이에 기업 자원의 활용능력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대처하는 데 있다. 따라서 기업이 갖고 있는 자원의 활용능력 차이를 중심으로 경쟁전략을 비교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전략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 전략수행을 위한 환경 분석과 그 산업 내에서 경쟁의 위치에 관한 산업 내 경쟁세력에 대한 분석이다.

I. 경쟁환경분석(SWOT)

SWOT분석법은 조직 내부의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조직 외부의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과 대용시켜 기업의 환경을 파악하고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4가지 요인의 머리글자를 따서 SWOT라고 한다.
이렇게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 에 의한 기업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격][가격통제][가격이론][가격결정방식]가격과 가격통제, 가격과 가격이론, 가격과 가격결정방식, 가격과 가격분산, 가격과 가격선도력, 가격과 생산가격, 가격과 준거가격, 가격과 다차원가격,가격과 부동산가격
  • 전략적 가격결정방식으로는 제품수명주기별 가격결정방식과 경쟁입찰 가격결정방식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재까지는 대부분 단순가격결정방식에 의해 가격을 결정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환경변화가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커짐에 따라 전략적 가격결정방식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경제학적 가격결정방식은 기업이 처한 시장유형에 따라 가격결정률이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가격은 시장에서 수요와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경쟁업체의 동향을 계속 파악해 나가면서 단점은 개선하고 장점은 더욱 살리면서 경쟁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 ,야한다.② 차 차상권 내의 경쟁업체를 중점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1 ,2 .③ 현재 그 상권에서 영업을 하고 있지 않으면 앞으로 영업을한다고 해도 조사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④ 경쟁구조 분석의 경우 상권의 계층적 구조에 입각하여 경 ,쟁업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37 다음 중 각종 산업이 영위되는 장소와 범위에 대한 내용으

  • 20007_사회복지정책론
  • 환경 간의 조화, 정상화 등)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대상(2) 정책목표의 성격① 미래지향적 성격② 정통성의 근거를 제공하는 기능적 성격③ 공통적인 것④ 효과성의 기준(3) 정책목표 설정의 이유① 정책개발 혹은 정책분석 활동의 방향 제시② 정책의 집행을 구속하는 행동지침③ 정책집행의 결과 및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됨2) 정책목표 유형(1) 장기적 목표와 단기적 목표① 장기적 목표예) 청소년 비행률의 감소② 단기적

  • [인삼 마케팅] 시장 확대 및 창출을 위한 인삼 마케팅 Blue Ocean 전략
  • 경쟁적인 세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관점에서 산업의 구조적 특성을 살펴보는 분석방법이다. 그림 1은 Porter가 제시한 산업구조분석모형이다.Porter의 산업구조분석모형그림 1공급자의 교섭력공급자의 힘의 결정요인은 구매자의 힘의 결정요인과 동일하다구매자의 교섭력 ․총비용 중 원자재 ․공급자에 대한 구매자의비용의 비중 상대적인 크기․구매자의 이윤율 수준 ․구매자의 전환비용․제품품질의 중요성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환경 변화에 대한 명확한 이해, 자사의 정확한 위치 파악, 이에 대한 구체적 이유 규명-경쟁사 규명 및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목표고객에 대한 절대적 목표가치의 설정 및 이를 효과적*효율적으로 창출 및 전달하기 위한 조직 운영체제 구축5. 대량주문생산1) 과거 사업모형사업모델창안대량생산초점전략적 우위조직형태구조프로세스지성과 기술에 의한 창조높은 차별화유기적유동적, 항상 변화하는잘못 정의된 반복할 수 없고, 항상 변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