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벤처의 의의, 도입목적, 특징, 기대효과, 성공조건 및 벤처 유망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내벤처

1. 사내 벤처의 의의, 도입목적, 특징
1) 사내 벤처의 의의
2) 사내 벤처의 도입목적
3) 사내 벤처의 특성
2. 사내벤처의 기대효과 및 성공조건
1) 사내 벤처의 기대효과
2) 사내 벤처의 성공조건

Ⅱ. 21세기 벤처 유망 산업

1. 정보통신 산업
2. 의료 및 첨단 의료기기 산업
3. 생명공학 산업

본문내용
I. 사내벤처

1. 사내 벤처의 의의 ․ 도입목적 ․ 특징

(1) 사내 벤처의 의의

일반적으로 사내 벤처란 이질적인 시장에 진출하거나 이질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목적으로 기업이 자사 내의 정규 라인조직에서 분리하여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사업체를 설립하여 사업활동을 수행하는 경영시스템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사내 벤처는 첫째, 사내외의 혁신적 개발을 감지하고, 둘째, 신규 벤처의 기회를 선별 및 평가하고, 셋째, 신규 벤처의 조직 내부에 자율적인 조직단위를 창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내 벤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1) 기존 사업과 다른 새로운 사업 창조를 추구한다.
2) 대기업 조직 내부에 독립성이 높은 사업 창조 단위가 설립된다. 이 단위는 기업 내 기업 또는 작은 회사라고도 불린다.
3) 사내에서 주창되거나 수행되어야 한다.
4) 기존의 기반사업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실패 위험이나 대규모 손실의 가능성을 갖는다.
5) 기반 사업보다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에 처해 있다.
6) 특정한 사업 시점에서 분리되어 경영될 예정이다.
7) 사업 창조에 관련된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경우에 따라서는 재무, 인사 등에까지 미치는 광범위한 권한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경영자원 등이 리더에게 부여되는데 이 리더는 기업 내 기업가라고 불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성공요소제7장 기술이전사업화기관1. 기술이전사업하 기관의 의의 및 필요성2. 미국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3. 일본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4. 유럽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5. 한국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제8장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1. 기술금융의 개념과 특성2. 한국의 기술금융체계3. 밴처캐피탈과 기술사업화4. 자산유동화와 기술유동화증권제9장 기술과 마케팅1. 마케팅과 기술마케팅의 개념2. 기술마케팅의 특징과 기술수명주기3. 기술시장 및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및 한국형 모델 설계에서 논의의 큰 바탕이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유형화 한 지식경영의 형태에는 ‘인적 네트워크 중심 형’, ‘시스템 중심 형’, ‘web2.0 형’ 등을 들 수 있다. 현상진단 지식경영 기법 도입의 확산과 실패 양상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국가, 기업, 개인이 얼마나 많은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경쟁력이 결정된다. 이처럼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면서 최근 기업에서는 지식의 창조, 공유, 축적, 활용을 효과

  • [경영학] 3M의 사내벤처제도와 인사교육제도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경영전략 및 특징 조사분석(A+자료)
  • 사내벤처의 본사지원3M은 본사의 스탭 성격을 갖는 벤처사업부를 설치하여 사내 벤처를 전사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벤처사업부는 신규 사업 개발을 총괄하고, 통상 기존 사업부로 부터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신규 사업 아이디어의 상품화 자금을 벤처팀에 제공한다. 또한 이전에 실패한 신제품이나 신규 사업의 아이디어 보존 및 분석, 이를 통한 유망한 아이디어의 재사업화 추진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본사의 지

  • [노사관계]효과적인 연봉제를 위한 제안과찬반의견
  • 및 노사관계에의 의의1. 근로계약요소의 변화와 근로계약관계의 밑그림 변화2. 근로조건 대등결정의 원칙과 근로자참여3.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지급원칙과 사용자의 공정평가의무4. 근로조건의 개별화와 집단적 노사관계의 변화Ⅳ. 효과적인 연봉제를 위한 제안제 2 부 연봉제의 事例 및 贊反討論Ⅰ. 연봉제에 반대1 연봉제가 가지고 있는 평가의 문제이다.2 임금수준의 문제이다. 3 연봉제의 도입은 그 어느 임금체계보다 고용불안을 야기

  • [창업마케팅][창업마케팅 지침][창업마케팅 고려사항][창업마케팅 전략]창업마케팅의 의의, 창업마케팅 유형, 창업마케팅 환경분석, 창업마케팅의 수립, 창업마케팅 지침, 창업마케팅 고려사항, 창업마케팅 전략
  • 기능으로 자리잡고 있다.참고문헌권오철(2002) - 창업 마케팅전략, 학문사권오철(2003) - 21세기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마케팅 전략, ㈜학문사김광희(1999) - 돈이 솔솔 굴러들어오는 창업마케팅, 미래와경영김재호 외 1명(2010) - 마케팅 지향성이 사회적 기업의 창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노기엽(2011) - 창업 마케팅론, 학현사장석주 외 2명(2008) -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