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기초이론-인간관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행정의 기초이론- 인간관계론

인간관계 접근은 1927년에서 1933년 사이에 Mayo 등의 학자들이 미국 시
카고 근처의 호손(Hawthorne) 공장에서 수행한 일련의 연구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호손 실험연구는 조직의 효율성 및 효과성에는 인간관계가 강력하게
영향을 미치게 됨을 널리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Lunenburs & Omstein, 2000).

호손 실험은 몇 개의 하위실험들로 구성된다. 그중에서 전화계전기조립 실
험(Relay Assembly Test Room experiments)과 건반배선조립관찰 실험(Bank
Wiring Observation Room experiments)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먼저, 전화계전기조립 실험에서는 두 개의 여성 노동자 집단들(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지정하고 연구가 시작되었다. 각 집단은 작업장의 조명 밝기가 똑
같은 두 개의 분리된 장소(별실)에서 서로 같은 일을 수행하도록 설정되었다.
본문내용
- 신현석, 한유경(2007).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 김윤태(2006). 교육행정 ·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 박도순(200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윤정일(2002).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 표시열(2002). 교육정책과 법.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