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몬테소리의 아동관-
첫째,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일을 존중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 '새로운 아동'(The new children)을 발견하였다.
둘째, 어린이는 지성의 자발성을 갖고 태어난다.
즉, 인간은 외부 환경에 의해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해 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특히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유아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셋째, 유아는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고,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 되며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한다.

*이러한 몬테소리의 아동관은 민감기, 흡수하는 정신등의 용어의 이해를 필요로 한다.
(1) 민감기
민감기란 유아가 자신의 환경 속에서 다른 것들을 배제하고 오직 하나의 특성에만 몰입하는 일정한 기간을 말한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아무런 뚜렷한 이유 없이 어떤 행동을 계속 반복하고 싶어 하는 강한 흥미를 나타낸다.
만약 유아가 민감기 동안에 자신의 흥미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게 되면 정신적 발달과 성숙이 저해될 것이며, 이 영역에 대한 특수한 민감성과 욕구를 잃게 된다. 유아가 과업을 이룩한 후에는 그 특성에 대한 민감성은 사라지게 된다.
①민감기의 요소
'민감기'라는 말은 네덜란드의 생물학자 휴고 드 브리스에 의해 처음으로 쓰여진 말로, 원래 생물학에서 쓰는 학술 용어이다. 이를 교육 분야에 채택한 것은 몬테소리가 처음이었다.
'민감기'란 모든 생물의 어린 시기에 그 생물의 고유한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환경 속의 특정한 요소에 대해 특별히 예민한 감수성이 일정한 기간동안 나타나는 것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민감기는 어느 일정한 기간에 나타났다가 그 시기가 지나면 사라져 버린다.
그리고 그 후에 또다시 새로운 민감기가 나타난다.
민감기는 1.환경 속의 특정의 요소 2. 민감한 감수성 3. 어느 일정한 기간 이라는 세 요소를 포함한다.

몬테소리는 민감기의 예를 나비의 성장 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했다.
나비의 성장 과정: 알->모충->번데기->성충(나비)
나비는 나뭇가지 사이에 알을 낳는다. 왜냐하면 그곳은 비바람이 쳐도 알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곳이기 때문이다. 갓 태어난 모충은 주위의 딱딱한 잎사귀를 먹을 수 없고 나뭇가지 끝에 위치한 부드러운 새순을 먹어야 한다. 이때 모충은 그 시기에만 극도로 빛에 민감하여 새잎을 먹어야 하는 그 시기에만 빛에 대하여 민감한 감수성을 갖게 되어 빛이 유혹하고 황홀하게 하는 곳인 나무 끝에까지 가서 새로 돋아난 연한 잎을 먹는다. 그러나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 성장하게 된 모충은 커다랗고 딱딱한 잎을 먹을 수 있게 되고 빛에 대하여 둔감하게 되어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
  • csujin0***
    (2006.04.25 12:31:17)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4(2) 역사적 배경 4(3) 철학적 기본 배경(이론적 기초) 51) Piaget의 구축주의(구성주의

  • [레포트]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
  • * 몬테소리의 유아관몬테소리는 인간은 출생할 때부터 정신적 생명을 속에 간직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정신은 신생아의 단계에서 발달되지 않은 육체 속에 제약되어 있지만 그 위대성에 있어서는 성인의 것과 같다고 한다. 몬테소리는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하고, 육체는 정신을 담는 그릇으로써 정신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교육은 궁극적으로 어린이의 정신발달을 조성하는 데 있다고 하였다.몬테소리는 아동을 주변환경으로부터 꾸준히

  • 몬테소리 교육 레포트
  • 몬테소리교육 CONTENTS몬테소리 교육의 배경몬테소리 교육의 목표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및 활동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사의 역활몬 테 소 리 교육의 배경마리아 몬테소리 (1870~1952) 이탈리아의 의학 박사, 유아 교육자, 과학자, 몬테소리 교육법의 개발자입니다.로마 대학 의학부에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입학하여 남학생들과의 차별에도 불구하고 1896년 이탈리아 최초의 여성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게 됩니다.졸업 후에는 여성이 의사가 되는 것에

  • (A+ 레포트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I. 몬테소리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몬테소리의 유아관 23. 발달 특징 2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3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3I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교육 목표 4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목적 및 특성 44. 교육 내용 5III.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

  • (A+ 레포트)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몬테소리 프로그램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1. 이론적 배경 12. 교육목표 13. 교육 내용 2II. 몬테소리 프로그램 41. 이론적 배경 42. 몬테소리의 유아관 43. 발달 특징 54.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 65.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 6* 참고 자료 6I.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