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의 역사와 학문적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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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경영학

Ⅰ. 경영학의 역사

1. 독일
2. 프랑스
3. 미국
4. 한국

Ⅱ.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

1. 이론성과 실천성
2. 과학성과 기술성

본문내용
I. 경영학의 역사

1. 독일

독일의 경영학은 경영학에 대한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정립하는데 기여하였으며, 대체로 경영경제학의 특징을 가지며, 상업학을 모체로 이론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과정에서 사경제학에 초점을 두고 있다.
독일에서 경영학은 지식적, 과학적으로 체계를 확립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말부터이다. 하지만 그 기원은 300여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정확히 말하면 많은 학자들은 프랑스인 학자인 사봐리(J. Savary)가 처음으로 상업학에 관한 체계적인 문헌으로 알려진 '완전한 상인'(Le parfait negociant)을 출판한 연대인 1675년을 그 기점으로 보고 있다. 이 책은 곧 독일 최초의 상학자이자 독일상업학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인물이기도 한 마르페르거(P. J. Marperger)에 의해 번역되어 독일에 소개되면서 상업학이 꽃을 피우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업학은 1889년 상업교육기관이 처음 설립되면서 체계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어서 1898년 상과대학이 설립되어 상업학연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제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에서는 경영경제학이란 명칭이 사용되었다.
독일의 경영경제학은 1912년 제1차 방법논쟁, 1930년경의 제2차 방법논쟁과 1950년경의 제3차 논쟁을 거치는 동안 체계화되고 발전되었다.
상기의 방법논쟁의 시대적 구분에서 볼 때, 그 기준이 양 세계대전이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독일의 경영학은 주로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하에서 기업의 자산을 어떻게 평가하고 관리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우선 대차대조표 정태론을 주장한 퀼른학파의 슈마렌바하(Schmalenbach)는 기업이 추구하는 손익성과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경영경제이론을 수립하여 경영학을 실무적인 지식의 체계로 성립시키는데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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