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논문요약]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에서의 상담자 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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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요약
Ⅱ.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1. 참가자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Ⅳ. 연구결과
1. 내담자의 차이
2. 상담자가 화제를 전환한 횟수를
Ⅴ. 논의
1. 개인상담
2. 집단 상담
3. 연구결과를 해석 시 고려해야 할 한계점
본문내용
수많은 연구들이 개인 및 집단상담의 성과차이의 검토에서 개인상담과 집단상담은 효과면에서 동등하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게다가, 내담자, 상담자, 방법론, 처치 및 집단변인은 효과크기와 상관이 없었다. 집단상담과 개인상담 간 성과의 동등성이 입증된 반면, 가능한 과정의 차이(또는 동등성)에 대해서는 빈약한 경험적 탐색만이 이루어졌을 뿐이다. 그러므로 집단 및 개인상담이 유사한 심리치료적 과정을 촉진함으로써 동등한 성과에 도달했는지, 아니면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동등한 성과에 도달했는지가 불분명하다.
단 하나의 연구만이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에서의 치료적 요인의 가능한 차이를 검토하였다. 홈즈와 키빌라이언은 집단상담 조력영향 척도(GCHIS)를 사용하여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내담자들이 작성한 결정적 사건양식을 평정하였다. GCHIS는 회기영향을 4가지 차원(①정서적 자각 ②통찰, 관계 ③분위기, 타인초점 대 자기초점, 문제정의 ④변화)으로 구분하고 있다.
홈즈와 키빌라이언의 가설대로, 관계-분위기 및 타인초점 대 자기초점 차원의 회기영향은 집단상담 참여자들이 작성한 결정적 사건양식에서 더 많이 등장하는 반면, 정서적 자각-통찰 및 문제정의-변화는 개인상담의 내담자들이 작성한 결정적 사건양식에 더 많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최소한 몇 가지 치료과정에 있어서는 집단상담과 개인상담간에 강조점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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