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관리] 창고의 의의, 역할, 설계원칙, 절차, 분류, 형태 및 창고자동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창고관리

Ⅰ. 창고의 의의와 설계원칙

1. 창고의 의의
2. 창고의 역할
3. 창고 설계의 원칙
4. 창고 운영 절차

Ⅱ. 창고의 분류

1. 운영형태에 따른 유형
1) 자가창고
2) 영업창고
3) 임대 및 리스창고
2. 입지에 따른 유형
1) 터미널 및 역전창고
2) 항만창고
3) 집단화창고
3. 창고 내부의 형태에 따른 유형
1) 일반평면창고
2) 랙 창고
3) 자동화창고
4. 기능에 따른 유형
1) 저장창고
2) 보세창고
3) 유통창고

Ⅲ. 창고자동화

1. 창고자동화의 의의
2. 창고자동화의 효과
1) 평면 및 공간이용률 증대
2) 안전사고 예방
3) 인건비 절감
4) 제품 파손방지
5) 가동비 절감
6) 기계의 수명 및 유지보수
7) 재고 감소

본문내용
창고관리

I. 창고의 의의와 설계원칙

1. 창고의 의의

보관물류는 창고(warehouse)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보관물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고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창고라 함은 물품의 멸실 또는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한 토지 또는 수면으로써 물품을 보관하기 위한 모든 시설물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창고는 창고 내 통로, 적재 공간, 바닥, 보의 높이, 기둥간격, 창고 시설 출입고 등으로 구성된다. 창고 내 통로는 창고시설의 부지 내에 운반용 차량 등이 통과하는 부분을 말하며, 적재공간은 물건을 적재하기 위해서 확보된 공간이다. 그리고 바닥은 물건을 적재하기도 하고, 작업도 하는 공간이며, 보의 높이는 창고바닥에서 보밑까지의 높이를 의미한다. 그리고 기둥간격은 적재부분의 기둥 간 유효 안치수를 의미하며, 창고 시설 출입고는 물건을 입출고하기 위해서 출입하는 문을 의미한다.

2. 창고의 역할

창고는 물품의 보관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본시설로써 저장기능, 수급조정기능, 가격조정기능, 연결기능, 매매기관적 기능, 신용기관적 기능, 판매전진기지적 기능을 수행한다.

1) 저장기능
물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거나 현상 유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현대자동차의 E-비즈니스 수행사례
  • 절차를 거쳐 고객의 위치 정보가 긴급출동 상황실로 전송되고, 긴급출동 상황실의 지령에 따라 전국 2,300여곳의 서비스 네트워크 중 가장 가까운 곳에서 대기하는 긴급봉사반 차량이 출동하는 서비스이다. 주요 조치 내용으로는 응급조치, 견인 및 입고, 차량 관리요령 안내 및 최대 20km 무상 견인 서비스 (사고차限)가 있다.5. 판매/정비 연계 서비스새차를 구매할 때, 판매지점에서 주거지 또는 운행지 중심으로 가까운 전담 정비협력업체를 지정하고,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및 전달기능 등을 동시에 담당함으로서 농산물 유통 기구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세 번째 소매시장 유통은 농산물 유통과정의 최종단계로서 소매시장은 농산물을 최종소비자의 수요 형태에 따라 분산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네 번째 직거래의 유형은 거래대상 농산물의 종류 거래방식 직거래 운영자본의 주체 유통경로 등의 기중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 할 수 있지만 직거래 운영주체를 기준으로 유형화하면 6가지 형태로 분류 할 수 있다.

  • [경영, 물류관리론-한국기업의 물류관리 현황과 문제점 해결방안]
  • 관리․원자재 및 완제품 재고 보유방침․단기판매 예측․재고 중의 제품 믹스 결정․저장장소의 수, 크기 및 위치 결정․재고 보충전략: 적기(just in time), 밀기(push), 당기기(pull) 보충전략4.판매요청 처리․재고로부터 판매분을 불출하는 과정상의 절차 결정․판매요청의 전달방법 설정․판매요청의 규칙 결정2)보조적인 물류활동1.창고운영․저장 공간 크기 결정․공간배치 및 입․출고 지역 설계․전반적인 창고설계․자재 쌓기2.자재취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및 데이터 기반의 대리점 경영관리를 지원함으로써 대리점들의 경영관리를 개선하는 것이다. 약 8개월에 걸친 프로젝트가 완료된 현재 E사의 대리점들은 본사 NT서버에 수시로 정확하게 발주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품목별 재고량과 제품영업정보, 지난 3년간의 상권별, 매장별 매출정보 등의 정보를 지원받고 있으며, 발주 후 5분 이내에 배송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본 사례는 SCM의 기본사상이 고객 중심임을 상기할 때 E사의 1차 고객인 대리점

  • IKEA 이케아 경영전략
  • 및 제조※ IKEA에서 직접 행해지는 설계와 디자인을 통해 IKEA만의 분위기를 유지하며, 제조분야의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을 이루어냄5. 물류(유통) 시스템□ 운송관리※ 결국, 운송에 있어서 운송모드의 지역적 차별화, 운송 방법에 있어서 콘솔리데이션의 개념을 적용함으로써 운송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 보관관리※ IKEA 터미널의 이러한 업무의 흐름은 인력과 장비의 각 동작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항상 계획됨□ 창고 및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