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Ⅰ. 기업의 개념과 성격

1. 기업의 개념
2. 기업의 성격
1) 조직으로서의 성격
2) 시스템으로의 성격

Ⅱ. 기업의 형태

1. 기업형태의 의의와 분류
2. 기업의 형태별 특성
1) 사기업
(1) 합명회사
(2) 합자회사
(3) 유한회사
(4) 주식회사
(5) 협동조합
(6) 익명조합
2) 공기업
(1) 행정기업
(2) 법인체기업

본문내용
[중소기업] 현대기업의 성격과 형태

1. 기업의 개념과 성격

1) 기업의 개념

오늘날의 자본주의경제체제는 여러 종류의 다양한 조직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데, 그 가운데에서도 기업조직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현대의 경제사회가 이른바 고도산업사회(high industrial society)로 일컬어질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기업이라는 영리를 추구하는 조직이 있어 왔기 때문이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따라서 현대의 경영학이 이러한 기업조직을 주된 관심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도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본주의경제체제를 지탱하는 핵심적 존재로서 경영학의 주된 관심대상이 되고 있는 기업을 어떠한 개념의 조직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인가? 사실 기업에 대하여 단정적인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국가의 주도적인 사상 내지 이념에 따라서 그리고 기업과 관련을 맺고 있는 집단이나 매인의 입장에 따라서 기업을 보는 관점이 다르고 또 그것을 달리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경제사회가 주로 기업경영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자본주의경제체제하에서는 기업을 독자적인 존재로서의 '협동적 생산실체' (cooperative production entity)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은 특정 이해관계집단의 이해실현을 위한 도구 내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적인 행위주체로서 노사 간 및 기타 이해관계집단 간의 협동에 의해 이루어지는 생산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직화된 실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기업개념에 의하면 현대의 기업조직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니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 보수 성향 신문과 진로성향의 신문 간의
  • 성격을 잘 나타내기에 아주 좋은 예이고 찾기도 쉽다. 하지만 이들은 앞서말한 것에 연장선상에 있기에 의미는 가질 수는 있지만 조금 뻔하지 않나 싶어 조금 거리가 먼듯한 다른 분야를 찾아보았다. 그러는 중에 스포츠 외교가 눈에 들어왔고, 그 좋은 사례로 평창 동계올림픽 좌절을 들겠다. 2007년 7월 전 국민의 시선은 평창의 2014년 동계올림픽 유치 도전에 있었고 이는 아쉬운 실패로 끝이났다. 동계 올림픽 유치에 무슨 보수와 진보의 다툼인가하겠

  • 현대사회의특징과현대인의노동의식의변화
  • 기업에게도 좋다는 것이다. 피고용자들이 더 융통성 있는 노동 패턴을 만들 수 있는 노동자들과 함께 일을 하여 피고용자들이 더 충성을 보이고 더 헌신하다는 것을 발견한다.가족 친화적 노동 정책은 보편적이지는 않지만, 정보 기술의 확산으로 이런 접근들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일의 중요성이 쇠퇴하고 있는가?★지속되는 실업, 일자리 불안정, 다운사이징, 포트폴리오경력, 시간제 노동, 유연 고용패턴, 일자리 공유, 어느 때 보다도 사람들

  • 슈퍼스타 K2 통해서 본 케이블 TVPPL 반작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기업 이미지를 배치하여 광고효과를 얻게 하는 것으로, 영화의 현실감과 브랜드의 현실감을 살려내게 한다. 광고주에게는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상업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대중에게 노출 시킬 수 있다는 점과 제작사로는 제작비를 받는다는 점에서,적어도 광고주와 제작사 사이에는 윈윈(Win-Win)형태의 성격을 기지고 있다. 그리고 광고주들은 PPL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최근 들어 PPL 전문 대행사에게 의뢰

  • 상황적합이론 레포트
  • 기업 대상 연구가장 효과적인 조직 구조란 직면한 환경의 특성에 적합한 구조Ex) NASA - 유기체적 조직 설계LG전자 – 유기적 소 사업부제우리나라 전자산업 – 삼성, LG, 대우, 현대, 다수의 중소기업체2. 톰 번즈(Tom Burns) 와 스톨커(G.M. Stalker)LG전자 소사업부 과정5명조직의 모습이 없음3만명9개 SBU, 각 SBU 산하 소사업부 성격의 29개 OBU체제종업원수5000명기획부분, 경리부분, 3개 사업부(가전, 통신, 전선사업부)300명생산,영업,관리 등 기능을 구

  • 밀라노의 디자이너와 차별화된 마케팅
  • 형태미 추구 다른 컬렉션들과의 차별점Tip ~밀라노 컬렉션의 문제점 예측중국의 습격: 섬유종주국인 이태리로 몰려드는 값싼 중국섬유의 물량공세 : ‘MADE IN ITALY’를 마구 만들어 내며 이태리로 잠입하는 중국 공원들의 인구유입이태리 제품의 품질저하소규모 중소 기업 스타일의 유통시스템의 한계: 텍스타일 산업을 기반으로 한 밀라노 컬렉션의 첫세대들이 구축한 디자이너를 앞세 운 자신들만의 새로운 유통시스템은 80 년대 부터 2000년대 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