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유형과 경쟁력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자상거래의 유형과 경쟁력 향상

Ⅰ. 전자상거래 유형

1.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2. 기업 간 거래(B2B)
3. 고객 간 거래(C2C)
4. 동료 간 거래(P2P)
5. 무선 상거래(M-Commerce)

Ⅱ. 전자상거래와 경쟁력 향상

1. 경쟁우위 확보
2. 산업구조 변화
3. 가치사슬 변화
1) 전자상거래와 산업가치사슬
2) 기업가치사슬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유형과 경쟁력 향상

1. 전자상거래 유형

전자상거래의 유형을 정리하는 것은 사수가 움직이는 타깃을 맞히는 것과 같다는 이야기가 있다. 현재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고 각 유형별로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의 유형은 가치발생 여부와 시장의 관계성(어떤 판매자가 누구에게 파는지)에 따라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5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 전자상거래의 주요 유형


(1) 기업과 고객 간 거래(B2C : Business to Customer) : 인터넷이 기업과 고객 사이에 매개되어 상품검색, 판매, 대금지불 등의 상거래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뱅킹, 인터넷 증권사이트, 여행 및 예약사이트 등이 있다.
(2) 기업 간 거래(B2B : Business to Business) : 기업 간에 전자문서교환(EDI), 광속거래(CALS)를 통한 원자재의 조달, 제품 공동개발 및 금융결제 등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e-마켓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산업공학,택배,경영학]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택배물류의 개선 방안
  •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국내 택배업체들의 급속한 성장은 물론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입을 가속화 시켜왔다. 특히 기업들과 제 3자 물류업자간의 전략적 제휴가 본격화되고 있고 항공수요가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경쟁력 있는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의 활동영역은 더욱 확산될 것이며 택배업체(우체국 포함) 간 시장 확보를 위한 생존경쟁은 더욱 더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국제항공택배업체들은 국제기업과 전자상거래 기업들의 제3

  • IT의 현황과 전망
  •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硏究開發投資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투자가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인력 및 조직이 우선 갖추어져야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투자 확대와 더불어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人的資源의 確保와 組織體系의 整備 등과 같은 유형무형의 요소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 [이비즈니스]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개념, 종류, 목적,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의 사업 전략, E-BIZ(이비즈니스, 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전개 방향 분석
  • 하겠다.참고문헌김주안(2002) : 컨텐츠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e-Biz통합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백정희(2007) : e-biz 사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찰, 한양여자대학배성훈(2000) : e-Biz 현황과 문제점,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이주현(2001) : e-Biz 무역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정희식(2002) : e-Biz 국가경쟁력 비교, 한국경영자총협회홍현기(2007) : 한국 e-Biz시장의 핵심성공요인 성숙도 측정, 한국콘텐츠학회

  • E Logistics E Logistics 등장배경 E Logistics 구축사례 해외 E Logistics 사례
  • 경쟁력을 제고하는 즉납시스템이다. ④ 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 TPL)기업이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및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물류활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외주 또는 계약을 통해 추진하는 물류활동이다. 고품질 물류 서비스의 제공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고 물류구조를 혁신시킬 수 있으며 물류공동화를 꾀할 수 있다.2. E-Logistics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전자상거래의 발전에는 물류분야도 예외가 될 수

  • [정보보호] 모바일 텔레커뮤니케이션(Mobile Telecommunication) 환경에서의 정보보호 정책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전자상거래 정보보호기술 현황 및 대응방안”, 정보처리, 제6권 1호, 1999대한산업보건협회, “컴퓨터 바이러스의 실체와 예방”, 대한산업보건협회, 산업보건, 제137권, 1999문형돈ㆍ이재환, “국내외 무선인터넷 시장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한국전자통신연 구원 제17권 제3호, , 2002.6박석원 외, 바이러스 백신(virus vaccine), 한국멀티미디어 학회지, 제5권 제3호, 2001.9서동일, “최근 사이버 공격기술 및 정보보호 기술전망”, 「정보보안」, p78,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