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보안] 전자상거래 보안의 개념과 필요성, 위협요소 및 정보보안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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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자상거래 보안

Ⅰ. 전자상거래 보안의 개요

1. 보안의 개념과 필요성
2. 정보보안의 요소
1) 기밀성
2) 무결성
3) 진정성
4) 부인방지
3. 보안에 대한 위협요소

Ⅱ. 전자상거래 보안의 위협요소

1. 개인정보 보호 기술문제
2. 웹 보안상 문제
3. 결제보안 기술상 문제

Ⅲ. 정보보안 기술

1. 암호의 개요
2. 암호알고리즘
1) 대칭키 암호화
2) 비대칭형 암호화
3) 해쉬함수 알고리즘
3. 암호 프로토콜
1) 방화벽
(1) 방화벽의 개념
(2) 방화벽의 특징
(3) 방화벽의 기능
(4) 방화벽의 장단점
(5) 방화벽 구축시 고려사항
2) SSL(Secure Socket Layer)
3)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1) SET의 목표
(2) SET의 동작원리
(3) 거래의 종류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보안

1. 전자상거래 보안의 개요

1) 보안의 개념과 필요성

보안(Security)이란 컴퓨터시스템이나 컴퓨터시스템에서 관리되는 데이터에 대한 이용권한이 부여되어 있는 이용자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통제하고 제어하는 작업을 지칭한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보안 요구사항은 첫째, 신원인증(secure authentication)으로 구매자와 판매자의 상호 인증구조가 필요하다. 둘째, 전송 데이터 보안으로 사용자의 신용정보(인적사항), 신용카드 정보(카드번호, 사용자명, 유효 기간 등)의 안전성 확보가 필요하다. 셋째, 안전한 지불 시스템으로 다양하고 안전한 전자 지불 방식이 제공되어야 하고, 전자화폐의 불법 복사에 대한 방지책이 필요하다. 넷째, 프라이버시 보호(Privacy anonymity)로 전자상거래에 대한 익명성 보장을 통해 개인의 사생활 보호할 필요가 있다.

2) 정보보안의 요소

정보보안은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진정성(Authenticity), 부인방지(Non-Repudiation)를 요소로 전자상거래의 신뢰와 안전성을 확보한다.

(1) 기밀성(Confidentiality)

기밀성이란 전자적 의사표시를 할 경우 그 내용의 비밀이 보장되는 것을 의미하며, 전자적 기록내용의 노출방지와 통제에 관한 내용이다.
그리고 거래당사자 이외의 제3자가 거래정보 및 거래당사자의 신용에 관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없도록 보증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구매 후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할 경우 신용카드번호와 패스워드를 암호화하여 전송하는데 중간에 가로채어 암호해독을 할 수 없게 만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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